2024년 2학기 인사조직특강 기말시험 핵심체크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7 페이지 /pdf 파일설명 :
CHAPTER 1 리더십 개념
CHAPTER 2 리더십 특성이론
CHAPTER 3 리더십 역량이론
CHAPTER 4 리더십 행동이론
CHAPTER 5 리더십 상황이론
CHAPTER 6 리더-구성원 교환 이론
CHAPTER 7 감성지능과 리더십
CHAPTER 8 임파워링 리더십
CHAPTER 9 카리스마적 리더십
CHAPTER 10 변혁적 리더십
CHAPTER 11 전략적 리더십
CHAPTER 12 비전과 사명
CHAPTER 13 진성 리더십
CHAPTER 14 윤리적 리더십
CHAPTER 15 서번트 리더십
CHAPTER 16 영성 리더십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리더십 개념
1. 리더십의 중요성
1) 리더십의 회의적 시각
① 리더의 역할에 대하여 회의적인 시각을 지닌 사람들은 조직구성원들의 리더를 향한 기대와 실망이 계속 반복되는 현상을 지적함
② 장기적인 조직의 발전과 성장을 생각한다면, 한 개인으로서의 리더는 개별적 역량의 차이가 있음
③ 장기적인 조직의 발전을 리더 개인의 역량에 의존하기보다는 조직의 과정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시스템과 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더 중요함
2) 리더십의 중요성
① 리더의 역할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지녔던 Jim ColBns 역시도 그 후에 이루어진 성공 기업에 관한 연구에서는 기업 성공의 핵심 요인으로 리더의 중요성을 다시 강조화함
② Jim Collins는 위대한 기업들이 지닌 리더들의 공통된 특징은 그들이 모두 ‘겸손하고 의지가 강하다’는 점인데, 그는 이를 리더십의 최고 단계인 “단계5의 리더십”이라고 불렀음
2. 리더십 정의
1) 리더십 현상의 복잡성
① 리더십은 리더와 구성원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현상인데, 리더와 구성원들은 각자 독특한 인격, 능력, 목표, 욕구 등을 지니고 주체적으로 행동하는 복잡한 인격체이기 때문임
② 리더십 현상을 이해하는 것은 사람에 대한 이해가 기본적으로 전제되어야 하는 것임
③ 더 나아가 그들 관계의 역동성과 그들이 속한 집단(혹은 조직)의 고유한 특성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함
④ 최고 경영자와 같은 조직의 리더는 조직 전체의 구조와 문화 환경 등과 같은 비인격적인 요소들도 다루어야 함
2) 리더십 용어
① 리더십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우선 리더십에 대한 정의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음
② 리더십을 정의한다는 것은 리더십 현상의 범위를 규정하는 것으로, 앞으로 우리가 어떤 요소들에 집중하여 리더십을 살펴볼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임
③ 리더십에 대한 분명한 정의는 권력이나 직위처럼 리더십 개념과 유사한 다른 개념들과의 차이를 분명히 해주는 역할을 함
④ 리더십은 영어의 leader와 ship이 결합한 단어임
⑤ 단어의 어미로 사용되는 ship은 대개 어떤 기술을 나타낼 때 사용되기도 하며, 어떤 관계를 의미할 때 사용되기도 함
⑥ 리더십이라는 용어가 단어 자체로서 내포하는 의미는 리더가 지닌 어떤 능력이나 구성원과의 관계성을 다루는 것임을 알 수 있음
3) 리더십 정의의 다양성
리더십의 정의는 과장되게 표현하면 리더십을 연구하는 학자들만큼 다양하게 존재함
4) 리더쉽원 현상
① 리더십은 리더와 구성원 사이에서 일어나는 현상임
② 리더십은 리더가 중심이 되어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의미함
③ 구성원과 상관없이 리더 홀로 능력을 발휘하는 것을 리더십이라고 하지 않음
④ 리더십은 반드시 구성원과의 관계를 통하여 발휘됨
⑤ 리더십은 리더 개인 현상이 아닌 집단이나 조직 내의 구성원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현상임
5) 과정 (Process)
① 리더십은 단순히 리더 개인의 성격이나 특성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리더와 구성원 사이에서 일어나는 사건들로 구성된 과정을 설명하는 것임
② 리더쉽은 리더가 구성원들과 의사소통하고, 그들을 동기부여하고, 변화시키면서, 어떤 목표를 이루어 내는 과정임
③ 리더십은 사건과 활동의 연속선상에서 나타나는 것임
④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며, 리더십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도 단편적 사건이 아닌 과정 전체가 대상이 되어야 함
6) 상호 영향력
① 리더십의 핵심은 리더가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그런데 리더십의 영향력은 리더가 구성원에게 미치는 일방적 영향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
② 리더 역시 구성원으로부터 영향을 받음
③ 즉 영향력의 측면에서 보면 리더십의 영향은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적인 것임
④ 리더십은 특정한 직위를 지닌 사람만이 발휘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발휘할 수 있는 것임
⑤ 리더십에서 다루는 리더-구성원 사이의 관계는 단순히 공식적이고 계약적인 관계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비공식적이고 포괄적인 관계까지 다룸
⑥ 리더-구성원의 관계는 공식적으로 규정된 역할을 넘어서서 새로운 역할이 형성될 수 있으며, 때로는 그 역할이 바뀔 수도 있음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