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학기 생활스포츠1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배드민턴 체험 소감문, 기술 지도방법)



2024년 2학기 생활스포츠1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배드민턴 체험 소감문, 기술 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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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스포츠Ⅰ’에서 소개하고 있는 종목을 체험하고 소감문을 간략하게 작성하고, 해당 종목의 기술 한가지를 선택하여 효과적인 지도 방법에 대해 작성하시오.(생활스포츠Ⅰ 종목이 아닌 타 종목 선택 가능)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배드민턴 체험 소감문

2. 효과적인 지도 방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배드민턴을 체험하고 소감문.hwp

2. 배드민턴을 체험하고 소감문2.hwp



3. 실제 체험한 운동 종목의 기술 및 지도방법.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I. 서 론

체육은 인류의 생존과 더불어 시작되어 시대의 변화에 따라 발전과 퇴보를 거듭하며 오늘에 이르렀다.

현대 고도산업사회의 급격한 발달로 인해 여가시간의 증대, 문화수단의 발전, 건강에 대한 관심 등이 높아지면서 여가 시간을 보내기 위하여 체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생활체육은 건강한 신체를 소유하게 하고, 삶을 즐기게 하며, 생활에 지속적인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삶의 질을 제고시키는 중요한 사회활동으로 능동적이며 지속적인 체육활동 참여기회를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토록 하는 영역이다.

생활체육은 국민들의 건강과 현대인의 생활양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운동을 하면서 사람들은 기쁨을 느끼게 된다.



개인에게 있어서 기분전환을 시켜주고 때로는 교육의 수단으로 인격형성에 기여한다.

생활체육은 건강의 유지·증진뿐만 아니라 건전한 신체적 심리적 상태의 유지라는 차원에서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는 운동집단이나 선수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는 스포츠활동과는 반대로 생활체육운동의 주요한 특징은 레저 및 레크리에이션 기능을 수행하는데 있다.

생활체육은 시민들의 여가활동 및 청소년 교육위 의도적인 방향제시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생활체육분야에서는 소위 성공이라는 것 즉 대회에서 1등을 하고 메달을 목에 걸고 높은 점수를 얻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생활체육분야에서는 승자도 없고 패자도 없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자신을 극복하고 게으름과 나태함에서 탈피하여 건강을 유지·증진함과 동시에 나은 삶을 영위하는 것이다.

최근 파리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차지하는 경기 중에서 배드민턴(badminton) 경기를 흥미있게 본 적이 있어 이 종목을 선정하였다.

배드민턴은 코트의 중앙에 친 네트를 사이에 두고 2팀의 경기자(1인 대 1인, 2인 대 2인)가 셔틀콕이라 부르는 깃털 모양의 공을 라켓으로 번갈아 가며 상대방 코트에 쳐 보내어 승패를 다투는 게임으로 테니스와 비슷하다.

배드민턴은 구기운동 종목 중 가장 빠른 속도를 내는 셔틀콕을 가지고 민첩하게 움직여야 하는 경기이다.

이 레포트는 ‘생활스포츠Ⅰ’에서 소개하고 있는 종목 중 배드민턴을 체험하고 소감문을 작성, 배드민턴 종목의 기술 중 헤어핀을 선택하여 효과적인 지도 방법에 대해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배드민턴 체험 소감문

최근에 가족과 함께 배드민턴 경기를 체험할 기회가 있었다.

우리는 주말 오후, 아파트 내에 작은 시설에 자리 잡은 배드민턴 코트로 향했다.

아파트 내에 작은 시설이 있다. 평소에도 이용하려는 사람들이 많아 발길을 되돌리곤 한다.

작성자는 가족과 같이 오후 시간에 배드민턴을 체험하였다.

배드민턴은 뒷마당에서 하든, 조직적인 클럽에서 하든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건강에 좋은 점을 들자면, 배드민턴은 근육을 조절하고, 심장과 혈관의 양호함을 증진시키고, 불필요한 칼로리를 태워 없앤다.



배드민턴은 저렴한 게임이다. 장비라고 해봐야 라켓, 셔틀과 지지기둥, 그리고 놀이 공간(평면)이 전부이다.

전국의 모든 지역사회에 현지 클럽들이 있어 이용할 수 있다.

처음에는 조금 어색하고 낯설었지만, 배드민턴 라켓을 잡고 셔틀콕을 주고받으며 우리는 점점 릴렉스해지기 시작했다.

매번 셔틀콕이 네트를 넘어갈 때마다 서로 눈빛을 마주치며 미소를 지었다. 게임은 자연스럽게 경쟁에서 과거의 즐거운 추억을 떠올리며 하나의 응집된 액션으로 변해갔다.

때로는 서툴고 어이없는 실수로 셔틀콕을 놓치기 일쑤였지만, 그때마다 우리 모두 웃음을 터뜨리며 서로를 격려했다.

가족 간의 거리는 셔틀콕이 오고감에 따라 점점 좁혀졌고, 단순한 게임 이상의 시간을 보내고 있음을 느꼈다.

배드민턴이라는 스포츠는 서로의 호흡을 맞추고, 상대방의 눈치를 보며 타이밍을 맞추는 것이 중요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우리는 서로에 대한 신뢰와 의지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었다.



누군가 실수를 하더라도 다그침보다는 웃음과 격려로 상황을 넘길 수 있었던 이 경험은 우리 가족의 화목을 다시금 확인하게 해주는 기회였다.

배드민턴의 실력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지속적으로 정성을 다해야 실력이 늘어난다. 또한 점진적으로 실력이 향상되기 때문에 꾸준한 노력을 해야만 한다.

도전이란 사람들이 “도전해 볼까”라는 마음이 드는 행위 또는 과제의 난이도이거나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요구 조건’ 등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하였다.

과제의 난이도라는 것은 객관적인 기준이 아닌, 본인이 지각하는 난이도를 말하며 그 행위가 얼마나 도전감을 느끼게 하는 행위인가가 중요하다.

스포츠를 통해 신체적으로도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얻게 되었지만, 무엇보다 진정한 의미의 가족의 유대감을 재발견할 수 있었다는 점이 가장 큰 성과였다.

이번 배드민턴 체험은 가족 구성원들 각자의 생활이 바쁜 상황 속에서 서로를 다시금 이해하고, 협력하는 법을 배우게 해주는 기회가 되었다.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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