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교과논리및논술 기말시험 핵심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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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논리
제2장 논술 작성의 과정
제3장 글쓰기 형식
제4장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논리적 글쓰기
제6장 영유아와 논리교육
제7장 영유아 논리교육의 내용
제8장 영유아 논리교육의 방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논리
1. 논리의 어원
1) 어원
① 논리의 뜻을 사전에서 살펴보면, “말이나 글에서 사고나 추리 따위를 이치에 맞게 이끌어 가는 과정 또는 원리”라는 뜻이 있음
② 한자로는 논하다, 서술하다, 말하다 등의 뜻을 가진 논(論)과 다스리다, 깨닫다, 도리, 이치 등의 뜻을 가진 리(理)로 구성되어 있음
③ 말씀 안(言)과 묶을 륜(倫)으로 이루어진 논(論)은 “여러 사람과 의견을 교환하며 정리하여 말하는 것”을 의미함
④ 논리(論理)는 ‘다른 사람과 이치에 맞는 의견을 주고받는 것’으로, 그 의견이 이치에 맞는가 하는 이성적 측면과 그 의견을 말로 표현하는가 하는 언어적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음
2. 논리의 이성적 측면: 논리적 사고
1) 논리학
① 인식 논리학
– 인식 논리학에서의 ‘인식’은 대상과 관계를 맺으면서 발생함
– 인식 논리학에서는 어떤 대상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다룸
– 인식 논리학 안에서는 진리(참다운 앓)에 도달할 수 있는가 없는가에 따라 독단론, 회의론, 오류가능성론의 세 가지 입장이었음
– 독단론은 자명하고 확실한 지식이 존재한다고 보며, 이러한 지식을 근거로 한 이성적 추리 또는 계산을 통해 새로운 지식이 도출될 수 있다고 보며 이렇게 도출된 지식 또한 의심할 수 없는 불변의 진리가 된다고 봄
– 회의론은 독단론과 정반대의 처지로, 지식이란 단순히 의견에 불과한 것이며 자명하고 확실한 지식은 있을 수 없다는 태도임
– 오류가능성론은 지식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지는 않으나, 지식을 어딘가에 숨겨져 있는 불변하는 절대적 진리로 보기보다는 상대적이고 확률적이며 개선 가능한 것이라고 봄
② 형식 논리학
– 형식 논리학은 사고과정의 체계성에 관심을 둠
– 형식 논리학에서는 어떤 주장이 논리적으로 적합한 추론 과정을 통해 도출되었는가와 같은 논리의 형식 측면을 다룸
– 삼단논법은 우리가 대표적으로 알고 있는 추론 방식 중 하나임
2) 리프먼의 다차원적 사고
① 비판적 사고
– 비판적 사고는 ‘어떤 표준이나 기준에 따라 내리는 분별 있는 판단, 또는 이러한 판단을 내리는 능력’ 뜻함
– 근거 없이 무조건 다른 사람에 대해 반대 의견을 내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기준과 분별을 가지고 판단하는 것임
– 리프먼은 비판적 사고에 관해 스스로 탐구할 기회 도주치 않고 무언가를 믿도록 강요하고 세뇌하려 할 때,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우리를 보호하는 것이라고 말함
② 창의적 사고
– 비판적 사고는 주로 현재 가지고 있는 기준과 근거 또는 표준을 중심으로 판단을 내리거나 아니면 이미 내려진 판단의 합당성을 묻는 데 주력하는데, 이미 주어진 기준이나 표준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새로운 상황을 만나면 원칙의 유연한 적용이나 새로운 구성이 필요해짐
– 이를 해결하고자 독특하고 새로운 양식으로 문제를 바라보게 되며 이때 필요한 것이 창의적 사고임
– 이러한 점에서 창의적 사고는 이전에는 없던 독특하고 신선한, 예기치 못한 것을 의미하는 ‘새로움’과 정교하고 실행 가능하며 유용한 것을 의미하는 ‘적절성’을 모두 충족할 필요가 있음
– 리프먼은 창의적 사고가 전혀 새로운 대안이나 생각을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존재하던 수많은 지식을 재조합하는 능력이라고 봄
③ 배려적 사고
– 내가 하는 생각이 가치 있으려면 반드시 배려적 사고가 포함되어야 함
– 배려적 사고는 대상에 대해 측은한 감정을 느끼는 그것에 그치는 그것이 아니라 실제로 갚은 관찰을 통해 관심을 두고 대상의 문제나 해결할 점을 알아내고, 나아가 이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실천하는 것까지 포함하는 것임
④ 다차원적 사고와 교육
– 교육에서는 여러 가지 맥락을 고려하여 새로운 문제해결 방안을 창출해 내는 열정과 선한 사고능력을 가진 학생들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 될 수 있음
– 듀이는 교육에서의 탐구 과정을 특히 강조했는데, 지식보다 알아 가는 과정이 더 중요하다고 보았음
– 지식은 우리가 검증해 낸 명제이고, 계속된 검증을 통해 얼마든지 바뀌는 그것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탐구와 구성의 산물이며 그 사회와 문화의 공통된 가치임
– 알아 가는 과정은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탐구하며 공통의 가치와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결과로서의 공통의 가치를 아는 것보다 교육에서 더 장려되어야 한다고 봄
– 듀이는 누구나 다 같은 단계로 움직이는 것은 아니나, 사고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인지적 과정이 있다고 보았음
⑤ 논증
–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자신의 주장에 대한 이유와 근거, 기준 등을 검토하는 과정, 체계적이고 반성적인 과정이 필요함
– 자신이 주장하고자 하는 바가 옳음을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과정, 즉 논리적으로 증명하는 과정을 논증이라고 함
– 연역논증: 일반적인 사실이나 원리를 전제로 하여 개별적인 사실이나 보다 특수한 다른 원리를 끌어내는 방식을 말함
– 귀납 논증: 구체적인 여러 가지 사실로부터 보편적인 결론을 끌어내는 방식으로, 여러 가지 경우를 미루어 봄으로써 결론을 도출하는 방식을 말함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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