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유럽바로알기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교과목의 성격과 학습 방향 및 방법)



2023년 1학기 유럽바로알기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교과목의 성격과 학습 방향 및 방법)

 20231출석대체_문화2_유럽바로.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zip 파일설명 :

 

『유럽바로알기』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교과목의 성격

2.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교과목의 바람직한 학습 방법.hwp



2. 교과목의 바람직한 학습 방향.hwp

3. 교과목의 성격.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I. 서 론

유럽은 공동의 역사와 문화, 운명을 공유하는 단일한 문명권으로 생각되고 있다.

그러나 유럽이란 오랜 세월에 걸쳐서 유럽 내부와 외부의 여러 힘과 관계들이 교차하는 가운데 이루어진 복합적이고 역사적인 산물이다.

유럽에 대한 개념은 그 역사의 분수령이라고 할 수 있는 프랑스 혁명을 경험한 19세기에 와서야 명확해졌다.



이때에 역사적인 사고방식이 정착되면서 유럽이라는 지리적인 개념에 고대 그리스의 산물인 자유 개념과, 중세기에 정립된 기독교 공화국의 이념, 그리고 16세기와 17세기에 지배적이었던 세력 균형의 이념, 마지막으로 18세기 문명의 개념이 결합되었던 것이다.

19세기 이래 ‘유럽 문화의 역사’라는 이념 혹은 이상, 심지어 이데올로기는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제반 변화들과 연관되면서 유럽의 전통적인 가치를 방어하는 동시에 새로운 전망을 형성하고 변화를 촉구하는 데 이용되었다.

19세기에 이 이념은 각기 이해관계가 다양했던 민족주의라는 맥락 안에서 전개되었고, 간전기 및 러시아 혁명에 즈음해서는 가치의 해체와 제도적 표류 속에서 위기를 맞이하기도 했다.

지식인들은 19세기적인 민족주의와 국민국가의 이념이 여전히 주도적이었던 분위기 속에서도 새로운 유럽과 그 통합을 위한 전망을 모색하고 계획을 고안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화 그리고 기독교 문화라는 찬란한 정신적 유산을 바탕으로 하여 성장해 온 유럽 문화는 마침내 근대에 들어 과학혁명과 산업혁명을 주도하면서 전세계로 급격히 팽창되어 나갔다.

그 결과 현재 지구상의 어떤 문명권도 유럽 문화에서 자유롭다고 말할 수 없을 정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유럽 문화 전체에 대해 갖는 지식은 피상적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

『유럽바로알기』는 가치관을 공유하는 세계화 시대에서는 다른 문화권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며, 역사와 전통을 비교문화의 관점에서 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생활환경이 국제적으로 더 확대되고, 국가 간 상호의존과 경쟁이 심화되는 시기에는, 지식과 정보가 질적으로 다양해지고 양적으로 팽창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문화권을 비교하며 이해하는 일이 필요하다.

이 레포트는 『유럽바로알기』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교과목의 성격

1) 교과목의 내용

유럽이라는 개념은 그리스∙로마의 고대 문명과 기독교 문명으로 대표되는 지중해 문명이 팽창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것이다.

지리적 측면에서 볼 때 유럽은 뚜렷한 경계로 나뉘는 지역적 개념이 아니라 유동적인 역사의 산물이다.

작은 단위들로 이루어진 지형적 배치로 인하여 다양한 언어와 문화가 탄생하고 발전하였다. 이는 유럽 분열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



그러나 유럽 내부에서 항상 서로 소통이 가능하다는 사실은 이렇게 다양한 언어와 문화가 하나의 같은 문명 안에서 공존하는 현상을 설명해 준다.

『유럽바로알기』에서 제1장은 서론 격으로 유럽이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유럽이라고 하는 지역과 그 개념이 형성되어 온 전체적인 과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제2-6장은 프랑스의 역사가 주를 이룬다.

주제는 프랑스와 영국 간의 백년전쟁, 프랑스의 가톨릭 교회와 합리주의, 산업화, 사회주의와 노동운동, 학생운동 등이다.

제7-9장은 프랑스의 역사가 주를 이룬다.

주제는 영국 내란과 사회문화의 변화, 산업혁명, 의회 개혁 등이다.

제10장 황금기의 네덜란드, 제11장 스페인, 제12장 이탈리아, 제13-15장은 독일의 종교개혁과 독일의 통일, 나치즘과 대중예술 등이다.

제16-18장 러시아 역사와 문화 속의 정교, 민족문제, 러시아 혁명 등이며, 제19장 현실 사회주의의 계급투쟁을 다루고 있다.



마지막 제20장은 결론에 해당되는 내용으로서 현재까지 진행된 유럽 통합의 성격과 한계, 그리고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서 점검해 보았다.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