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기말시험 핵심체크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66 페이지 /pdf 파일설명 :
제1장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제2장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제3장 유치원 교육과정 및 누리과정의 변천
제4장 표준보육과정의 변천
제5장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제6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목표
제7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내용
제8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수학습방법
제9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평가
제10장 유아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제11장 영아교육·보육과정의 운영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1.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
① 교육과정 개념의 변화
– 어원을 통한 의미: 영어 curriculum(커리큘럼)의 어원은 라틴어currere(쿠레레,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로, 두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음
– 학생들이 공부해야 할 일련의 정해진 내용, 즉 교수요목(course of study)으로서 교육과정
– 학습자들의 경험, 주관과 같은 역동적인 과정
– 전통적 교육과정: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이나 교과목에서 배우는 교육내용
– 누구에게나 같은 내용으로 공통 교육 과정화되며 공통성이 강조됨
– 재개념주의 교육과정: 학교 안에서의 교과목이나 경험이라는 제한적 의미를 넘어 삶의 궤적이라는 의미
– 선택적 교육과정이 강조되고 객관적 지식뿐만 아니라 주관적 경험, 관계 등이 중시됨
② 교육과정의 다양한 정의
– 교과목 또는 해당 교과목의 교육내용으로서 교육과정: 학교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교과목이나 교육내용의 조직, 목록으로서의 교육과정
– 교육과정을 교과과정과 동일하게 보는 관점으로, 교육과정 용어를 교과과정 용어와 혼용하기도 함
– 교과과정 외 창의적 체험활동, 비교과과정, 일상에서의 유의미한 경험이 간과되기 쉬우며, 인성이나 창의성 교육 등이 소홀히 이루어질 우려가 있음
– 계획된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목적을 이루기 위해 계획한 모든 교육 활동을 포괄함
– 교육내용의 범위와 계열, 교수학습방법, 교육평가 등을 조직화하여 문서화한 형태로 존재함
– 모든 교육 활동을 사전에 계획하기 어렵다는 점과 계획을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면 학습 과정을 소홀히 하기 쉽다는 한계가 있음
–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 수업 후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의도된 학습결과에 초점을 둠
– 교육과정에서 행위 동사로 진술된 성취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함
– 학생마다 성취한 수준과 질적인 양상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개별 학생의 학습결과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고, 의도하지 않은 학습결과를 간과한다는 한계가 있음
– 수행할 과업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특정 목적 달성에 필요한 기술, 기능, 과제 등의 과업으로 봄
– 교육과정을 과업으로 보면 교육과정의 범위나 의미가 매우 축소되며, 제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에게 필요한 창의력, 문제해결력, 비판력 등을 향상하는데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을 받음
– 사회를 개선하는 활동(또는 프로그램)으로서 교육과정: 사회를 새롭게 만들기 위해 학생들을 의식화하고 문화와 사회를 개선할 수 있는 능력 및 신념을 길러 주는 교육과정
– 교육을 통해 사회의 부조리와 모순을 개선하는데 적극적인 행동가를 기르고자 하는 관점에서 출발함
– 매우 급진적이고 비판적인 관점으로 역사적으로 보수적인 제도교육인 학교 교육과정에 적합하지 않다는 한계가 있음
– 사회 재생산 도구로서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현세대의 정치, 경제, 문화적 체제를 다음 세대로 전수하는 도구로 정의함
– 지배계층의 규범과 가치, 문화를 교육과정을 통해 정당화함으로써 이를 더욱 공고히 하는 것으로 보는 관점
– 복잡다단한 세계를 지배와 피지배의 단순한 이분법적 구도로 인식하며, 이러한 인식에서 출발한 교육과정 역시 단순한 관점으로 축소되었다는 한계가 있음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