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영화산업과마케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영화와 MPR 관계, 영화 흥행요인)



2023년 1학기 영화산업과마케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영화와 MPR 관계, 영화 흥행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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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3가지 이상 열거하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영화와 MPR의 관계

2.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

1) 시나리오(콘텐츠)

2) 유통(배급)구조

3) 주연급 캐스팅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 1.hwp

2. 영화와 MPR의 관계 1.hwp

3. 서론 작성시 참조 1.hwp

4. 결론 작성시 참조 1.hwp

5.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 2.hwp



6. 영화와 MPR의 관계 2.hwp

7. 서론 작성시 참조 2.hwp

8. 결론 작성시 참조 2.hwp

I. 서 론

영화는 초기투자비와 고정비의 비중이 낮아서 매번마다 대규모의 자본 투입이 필요하고, 다양한 기술이 집약되어야 하지만 전문적인 기술은 스태프들 간에 공유가 불가능하며, 스타의 출연이 흥행을 위해 필수적이라는 특성이 있다.

게다가 영화는 규모의 경제가 작용하여 더 많은 자본을 투입할수록 수익을 높일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프로듀서라면 누구나 블록버스터 제작에 집착할 수밖에 없다.

블록버스터 영화는 필연적으로 투자원금의 회수를 위해 배급의 다변화를 요구하고 해외시장 개척의 필요성을 높인다.

영화의 이러한 특성은 산업적 발전을 부추기는 원동력이었다. 미국에서 영화가 스튜디오들이 중심이 된 독점자본주의로 변모했고, 지금은 다국적 자본주의 산업이 된 이유가 여기에 있다.



통상적으로 제작이 완료된 영화는 윈도우채널에 따라 최초로 영화관에서 상영된다.

따라서 영화나 비디오 작품의 경우는 얼마나 관객을 동원시키느냐 하는 프로듀서의 마지막 선전 프로모션 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배급사의 결정으로부터 타이인 프로모션 전개, 선전 방법 등을 추진해야 하기 때문이다

.
이 리포트는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를 살펴보고,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영화와 MPR의 관계

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

1) 영화와 MPR



영화는 단순한 특정 상품의 범주로 규정하기에는 어려운 복합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다.

문화상품으로서 예술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으나, 순수 예술과는 달리 더욱 많은 관객의 관람을 바라는 상업적인 측면도 배제할 수 없는 것이다.

영화는 여러 문화 산업 중에서 예술에 가장 가까우면서도 파급력이 큰 대중적인 문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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