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중국문화산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한복이 중국 문화라는 주장에 대한 견해)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zip 파일설명 :
◎ “한복이 중국 문화(의 일부)”라는 주장에 대한 견해
2022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 행사 등에서 한복 입은 여성이 오성홍기 게양식에 등장하여 논란이 일었습니다.
그 논란의 기저에는 “조선족이 중국 공민이고 조선족의 문화가 중국 문화의 일부”이며 따라서 “한복이 중국 문화(의 일부)”라는 중국 측의 인식과 주장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의 문제가 깔려 있습니다. 동영상 강의 1강과 교재 1장에서 학습한 내용을 반영하여,
(1) 중국에서 “한복이 중국 문화(의 일부)”라는 주장이 제기되는 배경 및 이유를 기술하고,
(2) 그 주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세요.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중국의 “한복이 중국 문화(의 일부)”라는 주장
2. 자신의 견해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중국의 주장에 대한 자신의 견해.hwp
2. 중국의 주장이 제기되는 배경 및 이유.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5. 중국의 주장에 대한 자신의 견해2.hwp
6. 중국의 주장이 제기되는 배경 및 이유2.hwp
7. 서론 작성시 참조2.hwp
8. 결론 작성시 참조2.hwp
I. 서 론
각 민족의 시대적 문화 전통을 반영하고 있는 고유복식이기에 국가 또는 민족단위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도 전통복식이 사라지기 전에 이를 더욱 발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사라져가는 전통문화의 위기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화를 지켜내려는 일부 사람들의 노력이 늘어가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도 아직 외국으로 뻗어있는 사람들의 관심과 시선을 다시 전통문화로 향하게 하지는 못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전통복식에 관한 관심을 높이고 현대인들의 생활에 맞게 개량ㆍ발전시켰음에도 아직 실제로 생활에 활발하게 활용되는 사례가 적다.
또 전통복식을 특정 연령층만 사용하고 있거나 한 번도 사용하지 않는 것은 전통문화에 대한 미미한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대표적인 예이다.
한복에 대한 기록은 4~5세기 고구려 고분 벽화에 처음 등장한다. 쌍영총 벽화 속 인물들은 바지저고리, 치마저고리에 긴 겉옷을 입고 있는데, 이는 우리가 알고 있는 한복의 기본 구조가 이때 이미 형성돼 있음을 보여 준다.
이후 한복은 형태나 입는 방법 등이 유연하게 변화하며 우리 선조들의 다양한 가치와 마음을 오롯이 담아 왔다. 이렇듯 우리 고유 옷이자 소중한 전통문화인 한복이다.
그러나 최근 중국 베이징 국립 경기장에서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에서 한복을 입은 여성이 등장해 논란이 있었다.
한복을 입은 한 공연자가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 입장식에 참여한 것이다. 이를 두고 “한복이 중국 문화(의 일부)”라는 논란이 주목을 받았다.
중국 베이징동계올림픽 개막식에서 조선족 여성의 한복 착용과 쇼트트랙 텃세 판정을 둘러싼 한중 갈등을 두고 외신도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국인이 이번 올림픽에서 폭발한 가장 큰 이유는 그간 중국이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폄하하고 자국의 것으로 흡수하려는 듯한 태도를 보였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디언은 “이번 올림픽에 한복을 입은 여성이 오성홍기를 들고 중국의 소수민족으로 등장해 한국에서 공분을 사자 주한중국대사관이 ‘한복은 한반도의 것이자 중국 조선족의 것’이라고 진화에 나섰다”며 “그러나 이를 순순히 받아들일 한국인은 많지 않아 보인다”고 설명했다. 중국에 대한 오랜 불만이 터졌다는 것이다.
이 레포트는 중국에서 “한복이 중국 문화(의 일부)”라는 주장이 제기되는 배경 및 이유를 기술하고, 그 주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였다.
II. 본 론
1. 중국의 “한복이 중국 문화(의 일부)”라는 주장
1) 주장 내용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회식에 한복을 입은 여성이 등장해 이른바 ‘한복 공정’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중국은 자국 내 조선족의 존재를 들어 “소수민족 대표로 행사에 참여한 것”이라고 하지만 국내 누리꾼들은 자칫 우리 고유문화가 중국 소수민족 문화로 오인될까 봐 우려한다.
중국은 이전부터 김치 못지않게 한복을 ‘한푸’라 칭하며 자신들 것이라 주장해왔다. “한복(韓服)은 중국 한푸(漢服)에서 왔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중국의 “한복이 중국 문화(의 일부)”라는 주장하는 이유는 중국의 문화 침탈이 세계 패권에 도전하려는 의도와 관련이 있다.
중국이 패권국이 되려면 태평양으로 진출해야 하는데 그 길목에 있는 곳이 바로 한반도다. 그러나 당장 한국을 자신들의 세력권에 두기에는 아직 중국의 힘이 모자라다.
대신 중국은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빼앗는 전략을 택했다. 한국 문화와 역사가 중국의 일부인 것처럼 주장하면서 한국에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자신들의 의도를 정당화하려는 것이다.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