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교과논리및논술 기말시험과제물)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교과논리및논술 기말시험과제물)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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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를 중심으로 과제물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교재 등 다른 문헌에 제시된 예가 아닌, 본인의 주변 또는 TV프로그램 등에서 확인한 예를 찾아서 제시했습니다.

예시를 최대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논리적 사고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에 강조표시(굵게, 밑줄, 색깔글씨 중 하나로 강조표시)



논술문에서 요구하는 명증성, 명확성, 통일성 등을 갖추어 작성했습니다.

학부모가 내용을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했습니다.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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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2)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시오. (15점)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



(1) 비판적 사고 (2) 창의적 사고 (3) 배려적 사고

2)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

(교재 등 다른 문헌에 제시된 예가 아닌 본인의 주변 또는 TV프로그램 등에서 확인한 예를 찾아서 제시)

①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비판적 사고의 예

②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창의적 사고의 예

③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배려적 사고의 예

2. ‘담당교수 홈페이지>자료실>교과논리및논술’에 게시된 교사들의 토의글을 읽고,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 상담글에는 (1)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학부모의 걱정 공감, (2)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다양한 놀이 특성, (3)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문제 상황인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 (4)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교사의 지원 계획이 순서대로 모두 들어가도록 하시오. (35점)

Ⅰ 서론



Ⅱ 본론

1.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다양한 놀이 특성

2.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문제 상황인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

3.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교사의 지원 계획

Ⅲ 결론

 

3. 참고문헌

본문일부



1.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2)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시오. (15점)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

리프먼은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창의적 사고(creative thinking), 배려적 사고(caring thinking)가 통합되어 작용할 때, 구체적인 삶의 맥락 속에서 다양한 요소들을 적절하게 고려하는 질 높은 사고가 가능하다고 보았다.

(1) 비판적 사고

일반적으로 비판적이라는 용어는 다른 사람의 의견에 반대하는 것으로 간주되지만, 실제로 비판적이라는 말에는 계속적인 자기 수정, 맥락에 대한 민감성, 융통성, 개방성 등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비판적 사고는 특정 표준이나 기준을 바탕으로 분별력 있는 판단을 내리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이는 무조건적으로 다른 사람의 의견에 반대하기보다는 기준과 분별력을 통해 판단하는 것을 의미한다.

리프먼에 따르면 비판적 사고는 스스로 탐구하지 못하게 하거나 세뇌시키려는 시도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자신의 신념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찾고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기준이 무엇인지 사고하는 것이 비판적 사고의 첫 번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비판적 사고의 두 번째 요소로는 보편적 가치(옳음, 좋음, 정당함, 아름다움 등)를 기준으로 한 판단의 타당성을 고려하는 것이다.

폴과 엔디(Paul & Elder, 2006)는 “비판적 사고는 생각을 더 잘하기 위해서 지금까지 그렇게 생각해 온 그 생각에 관해 생각하는 사고를 의미한다”이라고 설명한다.

따라서 메가인지를 발휘하여 자신의 생각을 살펴보고 수정하며 생각의 근원 및 기준의 적합성 등을 지속적으로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세 번째 요소는 자신의 기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필요한 경우 생각을 분석하고 평가하며 개선하는 자기 수정 과정이다.

연구는 확립된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과정에서 이루어지며, 연구 결과는 과정 중에 변경될 수 있다.

네 번째 요소는 맥락과 상황을 고려하여 자기 수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기존 표준이나 기준에 충분한 이해와 함께 개인의 독특한 경험과 지적 체계(원리, 가치 등)를 적용하여 판단해야 한다.



A는 B이다는 주장이 항상 옳지는 않으며, 특정 상황에서만 적용되는 원칙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예외적인 상황인가?, 일반적인 추론이 적용될 수 없는 경우인가? 라는 질문과 함께 마음을 열어 놓고 우리가 판단한 결과를 변화시킬 수 있는 융통성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교과논리및논술, 유주연, 이승연, 이순배, 출판문화원, 2021.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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