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전통사회와생활문화 중간과제물)재 1장을 참조하여 조선 농촌사회에서 이앙법이 널리 퍼지게 된 배경 교재 5장을 참조하여 한국인들이 쌀밥을 주식으로 삼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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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문제에 대해 각각 서술해주세요(총 6문제. 문제당 5점. 한 문항당 0.5매. 총 30점 만점). (1) 교재 1장을 참조하여 조선 농촌사회에서 이앙법이 널리 퍼지게 된 배경을 서술해주세요. (2) 교재 5장을 참조하여 한국인들이 쌀밥을 주식으로 삼게 된 배경을 파악해 주세요. (3) 교재 8장을 참조하여 ‘민장’이 다루는 주요 의제와 그 사회적 의미를 설명해주세요. (4) 교재 10장을 참조하여 조선시대 양반의 관직 진출 방법을 설명해주세요. (5) 교재 12장을 참조하여 조선 후기 사회경제적 변화와 함께 노비제가 해체되는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6) 교재 15장을 참조하여 전통사회에서 공동체가 수행했던 제의의 기능과 성격을 서술해주세요. (7) 참고문헌 본문일부 아래 문제에 대해 각각 서술해주세요(총 6문제. 문제당 5점. 한 문항당 0.5매. 총 30점 만점). (1) 교재 1장을 참조하여 조선 농촌사회에서 이앙법이 널리 퍼지게 된 배경을 서술해주세요. 이앙법은 벼의 모종을 일정 시기까지 구분하여 재배하고 이후 본격적으로 성장하는 시기에 다른 논으로 옮겨 심어 재배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앙법은 조선시대 노동력 감소, 수확량 증가, 쌀과 가을보리의 이모작이라는 장점이 있는 농법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조선 정부는 이앙법의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초기부터 이앙법을 금지하였다. 한반도의 기후는 이앙법 농사에 불리했기 때문이다. 한반도는 여름습윤형 반건조지대로 여름철 우기는 6월 하순에 시작되지만, 본격적인 우기는 7월에야 시작된다. 그런데 모내기의 적기는 6월 중순 전후로 이 시기 한반도는 극심한 가뭄 상태에 있다. 따라서 이앙법은 가뭄이 발생할 경우 한 해 농사를 망친다는 위험성이 있었다. 반면 직파법은 가뭄이 발생해도 어느 정도 수확은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조선 정부는 위험성이 높은 이앙법을 정책적으로 금지시킨 것이다. 그럼에도 이앙법은 농민들 사이에서 서서히 퍼지면서 18세기에는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물론 이앙법의 보급이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조선 농민은 불리한 기후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통해 이앙법을 확대해 나갔다. 책이나 유경험자를 통해 배우고 자신의 농토에 맞게 이를 변용해 가면서 이앙법을 시도했다. 즉, 논농사와 밭농사를 병행하거나 논으로 쓸 수 없던 땅을 논으로 바꾸기 위한 방편으로 이앙법을 도입하기도 했다. 직파법을 실시하면 3월에 씨앗을 뿌려 8월에 수확하므로 1년에 1번밖에 농사를 지을 수가 없었다. 반면에 이앙을 실시하면, 모판에 벼모를 재배하다가 가을보리를 수확하고 난 후, 5월에 본 논에 모를 옮겨 심을 수 있기 때문에, 1년에 2번 경작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농민의 입장에서는 논농사만으로는 생활하기 쉽지 않아 밭농사도 병행해야 했는데, 이앙법은 논농사의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이를 가능하게 해주었다. 참고문헌 송찬섭 외(2020),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출판문화원. 이앙법의 보급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