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기말과제물)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5 페이지 /hwp 파일설명 :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세요~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Now!
목차
1.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15점)
1)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2)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원리
3)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
(1) 유치원의 원아모집 계획 및 준비
(2)어린이집의 원아모집 계획 및 준비
(3) 학급 및 반 편성
2. 유치원의 재정관리의 기본원칙, 예산편성 과정 및 내용, 결산처리 과정 및 내용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1)유치원의 재정관리의 기본원칙
2)예산편성 과정 및 내용 3)결산처리 과정 및 내용
3.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중요성),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1)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중요성)
(1) 지역사회와의 협력 필요성 (2) 가정과의 협력 필요성
2)유형
(1)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2) 가정 연계 프로그램
4. 본인이 유치원을 설립, 운영하는 원장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유치원 운영계획을 자유롭게 수립하여 서술하시오(10점)
5. 참고문헌
본문일부
1.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15점).
1)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학급운영관리는 학급 구성원인 유아의 교육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하고 조직하고 실시하며 평가하는 과정이다. 학급운영관리의 일차주체는 교사와 유아이다.
학급운영관리는 기관의 교육철학에 따라 원장의 지도, 지원 그리고 교직원 및 학부모의 지원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유아교육기관은 소규모 조직이며 반복적인 교육활동 및 학급 교사에 따른 융 통적인 운영 등의 특수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운영관리보다는 선배 교사의 경험과 기관의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비체계적인 운영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
각 학급의 관리에 담임교사가 일차적 책임을 가지고 있지만, 유아교육기관 운영의 기본단위는 학급이므로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고 기관목표 달성의 일관성을 위해서 원장의 주관 하에 개개 학급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단위학급의 체계적인 운영과 관리는 합리적인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를 위한 필수요소이고, 이는 운영자와 담임교사의 협력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2)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원리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은 교사의 자율성과 융통성이 반영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1년간 일관적이고 체계적인 학급운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기 초에 기관운영 철학에 맞추어 학급운영 철학이나 지침, 원리 등을 수립한 후 학급을 운영해 나가야 한다.
학급의 모든 유아에 대해 평등하게 대하고, 놀이 중심의 학습기회를 제공하며 개별 유아에 대한 배려와 유아의 생활경험을 기초로 유아의 흥미를 고려하는 것 등은 기본적인 운영원리가 될 수 있다.
교사는 자신만의 명확한 학급운영 철학을 세우고 그에 따른 일관성 있게 교육계획과 학급운 영을 하여야 한다. 자신의 학급운영 철학을 기초로 반성적인 자기평가를 통해 학급운영관리를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이영애, 신은수, 출판문화원, 2015.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