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모바일앱프로그래밍 기말시험 핵심체크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62 페이지 /pdf 파일설명 :
CHAPTER 01 안드로이드 앱의 구성 및 View
CHAPTER 02 View의 속성
CHAPTER 03 TextView와 ImageView
CHAPTER 04 버튼과 에디트 텍스트
CHAPTER 05 LinearLayout
CHAPTER 06 RelativeLayout
CHAPTER 07 레이아웃의 중첩
CHAPTER 08 Canvas과 Toast
CHAPTER 09 이벤트 처리
CHAPTER 10 이벤트 처리 순서
CHAPTER 11 입력
CHAPTER 12 액티비티와 인텐트
CHAPTER 13 ListView와 Spinner
CHAPTER 14 AlertDialog
CHAPTER 15 AlertDialog 2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안드로이드 앱의 구성 및 View
1.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1)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와 워크스페이스(workspace)
2) 프로젝트 구조
① 액티비티: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발생되는 하나의창(Window)에 대응되는 개념
② ainActivity.java: 애플리케이션의 실행 부분
③ MStrings.xml/activity_main.xml: 화면에 출력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정의하는 부분 (리소스, 혹은 자원)
④ R.java: 여러XML 파일(리소스파일)에서 정의된 데이터들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다양한ID에 대한 접근 정보 등이 저장되고 관리되는 파일
2.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의 구성(1)
1) activity_main.xml
 화면의 레이아웃은 JAVA 프로그램에서 직접 기술하지 않고 XML에서 기술된 레이아웃 리소스를 사용함
 JAVA 프로그램으로 구성 할 수도 있음
 RelativeLayout이라는 레이아웃 안에 TextView라는 문자열을 표시하는 View를 배치하고 있음
 TextView의 android: text속성에서는 @strings/hello_world값이 지정되어있음
 @strings/hello_world값은 strings.xml에서 정의된 hello_world라는 이름의 문자열ID로 대체된다는 것을 의미함
2) strings.xml
 화면에 표시되는 문자열은 XML 문서 안에서 정의되기도 하지만 strings.xml파일에서 정의될 수 도 있음
 레이아웃 리소스로 정의된 TextView에서 참조되고 있는 문자열(hello_world)
 스마트폰의 화면에 표시되는 아이콘 아래에 표시하기 위한 문자열(app_name)을 정의함
 menu_main.xml에서 사용되는 문자열(action_settings)을 정의함
 사용되는 문자열을 JAVA 프로그램으로부터 분리하여, 영어나 다른 언어로 쉽게 변환될 수 있음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