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마케팅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2021년 1학기 마케팅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20211_기말_경영2.pdf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1 페이지 /pdf 파일설명 :

제1장 환경 변화와 마케팅

제2장 마케팅 전략

제3장 소비자행동 1: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



제4장 소비자행동 2: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 및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

제5장 마케팅 정보와 조사

제6장 STP 1: 시장세분화

제7장 STP 2: 타기팅과 포지셔닝

제8장 제품관리

제9장 신제품 및 제품수명주기 관리

제10장 브랜드 관리

제11장 가격관리



제12장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제13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믹스 관리 1: 광고와 PR

제14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믹스 관리 2: 판매촉진, 인적판매, 디렉트마케팅

제15장 마케팅 경로관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환경 변화와 마케팅

1.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 마케팅의 의의
마케팅은 기업 활동의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하며 소비자와 기업의 행복창출의 원동력임



2) 마케팅이란

① 개인, 기업 등이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이들의 가격을 결정하고 이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들을 배포해 개인 및 조직체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성립하게 하는 일련의 인간 활동

② 제품뿐 아니라 서비스, 아이디어도 마케팅의 대상이 됨. 기업 및 비영리 기관도 포함

3) 마케팅 활동이 일어날 조건

①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가진 2인 이상의 당사자가 있어야 함

② 욕구를 충족할 의도와 능력이 있어야 함

③ 의사소통 방법이 있어야 함

④ 교환할 대상이 있어야 함



2. 고객욕구의발견과 충족

1) 고객욕구의발견

① 고객 자신도 자신의 욕구를 정확히 알지 못함

② 욕구를 알더라도 표현하지 못함

③ 욕구를 표현하지 않거나 다르게 표현함

④ 고객 욕구는 발견이 어려움

2) 욕구와 필요

① 욕구: 결핍상태



② 필요: 욕구의 구체적 표현

③ 욕구는 보편적이나 필요는 문화의존적임

④ 수요: 구매력이 뒷받침되는 필요

⑤ 매슬로의 욕구단계설

– 하위단계의 욕구는 생존과 관련되고 상위 단계로 갈수록 욕구가 사회화 · 고도화 됨

– 하위 단계의 욕구를 충족해야 그 다음 상위단계의 욕구를 충족하려는 동기가 발생함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