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청소년복지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2 페이지 /pdf 파일설명 :
제4장 청소년관련 이론
제5장 청소년복지의 실천 : 청소년상담
제6장 청소년 복지의 실천Ⅱ : 청소년활동과 청소년권리증진 및 참여
제7장 청소년복지의 실천 Ⅲ: 임파워먼트 실천
제8장 청소년복지의 실천 Ⅳ : 청소년복지정책과 행정
제9장 청소년복지관련법과 제도
제10장 청소년과 복지서비스 영역(교육․노동․문화)
제11장 청소년문제와 복지개입(빈곤)
제12장 청소년문제와 복지개입(장애)
제13장 청소년문제와 복지개입(비행)
제14장 청소년문제와 복지개입(학업중퇴)
제15장 청소문문제와 복지개입(사이버 공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제4장 청소년관련 이론
1. 긍정적 청소년개발 관점
1) 개념
– 긍정적 청소년개발 관점은 문제 중심과 관련하여 보는 청소년 발달의 관점에 개발이라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 긍정적 청소년개발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며 아직 학계와 실천현장에서 복합적이며 계속적으로 진행되는 과정이다.
– 긍정적 청소년개발은 청소년들에게 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와 관계 그리고 지지를 제공하여 긍정적 결과를 촉진시키려는 의도적인 과정이다. 이러한 청소년개발은 집단, 학교, 지역사회내에서 발생할 수 있다.
– 또 다른 강조 요소는 성인과 청소년이 함께 연계하는데 있다.
2) 긍정적 청소년개발의 접근방식
– 긍정적 청소년발달 관점은 기존의 청소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 협력적이고 발전적인 일련의 활동을 통한 청소년과 성인의 도전 및 사회화,도덕적,감성적,신체적,인지적으로 경쟁력을 가지도록 돕는 체험을 통해 청소년을 준비된 성인으로 이행해 가는 긍정적인 청소년 발달에 초점을 두고 있다.
3) 긍정적 청소년발달의 배경과 사회적 의미
– 청소년 발달을 예방과 치료적 측면에서 보다는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책임감 있고 건강한 청소년으로 성장하도록 도우려는 관점이다.
– 긍정적 청소년개발 프로그램은 긍정적인 청소년 성과를 산출하는 의도적인 기제이다.
– 긍정적 청소년개발은 청소년기를 예방과 치료적 개입에 더하여 다양한 기회와 자원을 통해 건전한 성인으로서 연속적인 발달과정을 겪으면서 준비하기 위한 과정으로 이해한다. 즉, 청소년은 그 사회의 자원인 동시에 사회변화를 이끌어 가는 적극적 존재로 인식된다.
4) 개발 목표
– 목표는 청소년들이 역량을 기반으로 성인기에 바람직한 결과를 맺는 것이다.
– 관점은 기존의 교육과 직업현장에서 학습하고 요구되었던 민주사회 시민으로서의 능력만이 아니라 청소년 스스로 자신감을 갖고 성인과 연계성을 찾도록 하는 것을 더욱 중요하게 여긴다.
5) 개발의 요소와 실천
– 긍정적 청소년개발은 모든 청소년들이 첫째, 개인적이며 사회적 요구로 안정하며 보살핌을 받으며 가치적이며 유용하며 정신적으로 충만하며 둘째, 청소년의 일상적 생활에 기여하고 기능하도록 만드는 능력과 기술을 배우는 시도에 참여하는 지속적인 성장의 과정이다.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