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학기 발달평가와 관찰일지- 만 0세 6명 |
2학기 발달평가와 관찰일지 만 0세.hwp |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
|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
| 설명 :
2학기 영아 관찰일지 교사 이름 성별 생년월일 표준보육과정 / 시간이 되자 의자 앞에 앉히려 하자 스스로 다리를 앞으로 내밀어 앉는 자세를 잡으려 했고, 의자에 앉은 뒤에는 양손을 식탁 위에 올려 손바닥으로 천천히 쓸어내리며 주변을 살폈다. 이유식 그릇이 내려오자 시선을 그릇에 고정하고 상체를 약간 앞으로 숙여 냄새를 맡듯 코를 가까이 가져가고, 교사가 스푼을 입가로 가져오자 입술을 조금 벌렸다 닫으며 먹기 준비를 하는 모습을 보였다. 첫 숟가락이 들어가자 입 안에서 천천히 움직이며 맛을 느끼는 듯 입꼬리를 살짝 올렸고, 이후 스푼이 다시 다가오면 입을 크게 벌려 기다리는 행동을 반복했다. 신체운동 / 커다란 터널형 놀이기구 앞에 서자 손바닥으로 터널의 입구를 두드린 뒤 몸을 숙여 안쪽을 들여다보았다. 이후 무릎을 굽혀 기어 들어가며 터널 벽면에 손을 밀착시키며 천천히 앞으로 이동했고, 중간쯤 도착하자 잠시 멈춰 뒤를 돌아보는 듯 고개를 돌렸다가 다시 전진했다. 터널 끝이 보이자 속도를 높여 빠르게 기어 나왔고, 나오자마자 두 팔을 양옆으로 벌리며 균형을 잡고 엉덩이를 바닥에 내려앉았다. 이후 다시 터널 입구를 바라보며 들어가려는 동작을 반복했다. 의사소통 / 교사가 이름을 부르자 고개를 들고 눈을 크게 뜨며 교사를 바라보다가 양손을 위로 들어 흔들어 보였다. 이어 교사의 말소리 톤이 바뀌어 “여기 있네”라고 하자 ㅇㅇ이는 입을 벌리고 “아아아” 하는 연속적인 소리를 내며 상체를 들썩였다. 교사가 손바닥을 펴 보이자 ㅇㅇ이는 손을 뻗어 교사의 손바닥에 가볍게 손끝을 닿게 하고, 그 순간 짧게 “응!” 하는 반응 소리를 냈다. 이후 교사가 “또 해볼까?”라고 말하자 시선을 다시 손으로 옮기며 같은 동작을 반복했다. 사회관계 / 또래 영아 둘이 서로 마주 보고 장난감을 굴리는 모습을 발견하자 가까이 다가가 그들 앞에 앉아 장난감의 움직임을 주의 깊게 바라보았다. 한 영아가 공을 굴리면 ㅇㅇ이는 눈으로 따라가다가 공이 멈추자 손을 뻗어 공을 가볍게 밀며 다시 굴려주었고, 다른 영아가 웃음소리를 내자 고개를 그 영아 쪽으로 돌려 표정을 살폈다. 이후 세 영아가 자연스럽게 공의 방향을 바꾸며 놀이를 이어가자 ㅇㅇ이는 손으로 공을 잡았다 놓았다 하며 공의 속도와 움직임을 반복적으로 관찰하는 행동을 보였다. 예술경험 / 교사가 드럼형 악기를 앞에 두자 손가락 끝으로 살짝 두드려 보며 작은 소리가 나는 것을 들은 뒤, 손바닥 전체로 더 크게 두드리며 소리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하듯 여러 번 반복했다. 소리가 커지자 상체를 앞뒤로 흔들며 리듬을 타는 듯한 동작을 보였고, 교사가 옆에서 같은 리듬으로 악기를 치자 ㅇㅇ이는 교사의 움직임을 바라보며 손의 속도를 조절하여 따라 치려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다 드럼 옆면을 두드리면 소리가 다른 것을 알아차리는 듯 옆면을 손가락으로 톡톡 치며 소리를 비교하는 행동을 보였다. 자연탐구 / 투명한 플라스틱 병에 담긴 작은 구슬들을 흔들자 왔다 갔다 움직이는 구슬을 눈으로 따라가며 병을 양손으로 잡아 여러 방향으로 기울였다. 구슬이 한쪽으로 모이면 ㅇㅇ이는 병을 다시 반대로 기울여 구슬이 흘러가는 모습을 확인했고, 병을 흔들었을 때 들리는 소리와 구슬이 부딪히는 움직임을 번갈아 살피며 반복적으로 병을 흔들었다. 가만히 두었을 때 구슬이 천천히 내려가는 모습을 보자 ㅇㅇ이는 병을 얼굴 가까이에 가져가 더 자세히 관찰하고, 손목의 각도를 바꾸며 구슬의 흐름을 계속 관찰하는 모습을 보였다. 종합해석 시각·청각·촉각을 이용한 탐색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사물의 변화나 움직임을 관찰하고 반복하는 경험을 즐기는 경향이 있다. 또래와 함께하는 상황에서는 자연스럽게 놀이의 흐름에 참여하며 상호작용을 시도하고, 움직임 중심 활동에서도 신체를 안정적으로 사용해 도전하는 모습을 보인다. 소리와 리듬에 대한 반응도 풍부하여 다양한 악기나 감각 재료를 활용한 활동이 발달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는 ㅇㅇ이가 자신의 호기심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물체의 변화(흐름, 속도, 소리 등)를 관찰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자연스럽게 확장될 수 있도록 공동 놀이 시간을 늘릴 예정이다. |
|
2학기 영아 관찰일지
교사 이름 성별 생년월일 표준보육과정 기본생활 / 시간이 되자 의자 앞에 앉히려 하자 스스로 다리를 앞으로 내밀어 앉는 자세를 잡으려 했고, 의자에 앉은 뒤에는 양손을 식탁 위에 올려 손바닥으로 천천히 쓸어내리며 주변을 살폈다. 이유식 그릇이 내려오자 시선을 그릇에 고정하고 상체를 약간 앞으로 숙여 냄새를 맡듯 코를 가까이 가져가고, 교사가 스푼을 입가로 가져오자 입술을 조금 벌렸다 닫으며 먹기 준비를 하는 모습을 보였다. 첫 숟가락이 들어가자 입 안에서 천천히 움직이며 맛을 느끼는 듯 입꼬리를 살짝 올렸고, 이후 스푼이 다시 다가오면 입을 크게 벌려 기다리는 행동을 반복했다. 신체운동 / 커다란 터널형 놀이기구 앞에 서자 손바닥으로 터널의 입구를 두드린 뒤 몸을 숙여 안쪽을 들여다보았다. 이후 무릎을 굽혀 기어 들어가며 터널 벽면에 손을 밀착시키며 천천히 앞으로 이동했고, 중간쯤 도착하자 잠시 멈춰 뒤를 돌아보는 듯 고개를 돌렸다가 다시 전진했다. 터널 끝이 보이자 속도를 높여 빠르게 기어 나왔고, 나오자마자 두 팔을 양옆으로 벌리며 균형을 잡고 엉덩이를 바닥에 내려앉았다. 이후 다시 터널 입구를 바라보며 들어가려는 동작을 반복했다. 의사소통 / 교사가 이름을 부르자 고개를 들고 눈을 크게 뜨며 교사를 바라보다가 양손을 위로 들어 흔들어 보였다. 이어 교사의 말소리 톤이 바뀌어 “여기 있네”라고 하자 ㅇㅇ이는 입을 벌리고 “아아아” 하는 연속적인 소리를 내며 상체를 들썩였다. 교사가 손바닥을 펴 보이자 ㅇㅇ이는 손을 뻗어 교사의 손바닥에 가볍게 손끝을 닿게 하고, 그 순간 짧게 “응!” 하는 반응 소리를 냈다. 이후 교사가 “또 해볼까?”라고 말하자 시선을 다시 손으로 옮기며 같은 동작을 반복했다. 사회관계 / 또래 영아 둘이 서로 마주 보고 장난감을 굴리는 모습을 발견하자 가까이 다가가 그들 앞에 앉아 장난감의 움직임을 주의 깊게 바라보았다. 한 영아가 공을 굴리면 ㅇㅇ이는 눈으로 따라가다가 공이 멈추자 손을 뻗어 공을 가볍게 밀며 다시 굴려주었고, 다른 영아가 웃음소리를 내자 고개를 그 영아 쪽으로 돌려 표정을 살폈다. 이후 세 영아가 자연스럽게 공의 방향을 바꾸며 놀이를 이어가자 ㅇㅇ이는 손으로 공을 잡았다 놓았다 하며 공의 속도와 움직임을 반복적으로 관찰하는 행동을 보였다. 예술경험 / 교사가 드럼형 악기를 앞에 두자 손가락 끝으로 살짝 두드려 보며 작은 소리가 나는 것을 들은 뒤, 손바닥 전체로 더 크게 두드리며 소리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하듯 여러 번 반복했다. 소리가 커지자 상체를 앞뒤로 흔들며 리듬을 타는 듯한 동작을 보였고, 교사가 옆에서 같은 리듬으로 악기를 치자 ㅇㅇ이는 교사의 움직임을 바라보며 손의 속도를 조절하여 따라 치려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다 드럼 옆면을 두드리면 소리가 다른 것을 알아차리는 듯 옆면을 손가락으로 톡톡 치며 소리를 비교하는 행동을 보였다. 자연탐구 / 투명한 플라스틱 병에 담긴 작은 구슬들을 흔들자 왔다 갔다 움직이는 구슬을 눈으로 따라가며 병을 양손으로 잡아 여러 방향으로 기울였다. 구슬이 한쪽으로 모이면 ㅇㅇ이는 병을 다시 반대로 기울여 구슬이 흘러가는 모습을 확인했고, 병을 흔들었을 때 들리는 소리와 구슬이 부딪히는 움직임을 번갈아 살피며 반복적으로 병을 흔들었다. 가만히 두었을 때 구슬이 천천히 내려가는 모습을 보자 ㅇㅇ이는 병을 얼굴 가까이에 가져가 더 자세히 관찰하고, 손목의 각도를 바꾸며 구슬의 흐름을 계속 관찰하는 모습을 보였다. 종합해석 시각·청각·촉각을 이용한 탐색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사물의 변화나 움직임을 관찰하고 반복하는 경험을 즐기는 경향이 있다. 또래와 함께하는 상황에서는 자연스럽게 놀이의 흐름에 참여하며 상호작용을 시도하고, 움직임 중심 활동에서도 신체를 안정적으로 사용해 도전하는 모습을 보인다. 소리와 리듬에 대한 반응도 풍부하여 다양한 악기나 감각 재료를 활용한 활동이 발달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는 ㅇㅇ이가 자신의 호기심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물체의 변화(흐름, 속도, 소리 등)를 관찰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자연스럽게 확장될 수 있도록 공동 놀이 시간을 늘릴 예정이다. |
![]()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55년 차 국민가수 조영남과 34년 차 공연계 레전드 김장훈이 MBN ‘김주하의 데이앤나잇’에 출연한다. MBN ‘김주하의 데이앤나잇’은 ‘낮과 밤, 냉정과 열정, 정보와 감동’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