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와 2학기 발달평가 – 만 3세 20명 1학기와 2학기 발달평가



1학기와 2학기 발달평가 – 만 3세 20명 1학기와 2학기 발달평가
1학기와 2학기 발달평가 – 만 3세 20명 1학기와 2학기 발달평가 만 3세 20명 1학기와 2학기 발.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4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유아 2학기 발달평가
담임
원장


이름
000
생년월일
년 월 일 (만 3세)
관련영역
발달내용

신체건강운동
실내외 신체 활동에서 스스로 움직임을 계획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걷기와 달리기를 상황에 맞게 전환하며 속도와 방향을 조절하는 모습이 안정적으로 나타난다. 장애물이나 놀이기구를 인식하고 몸의 균형을 유지하며 이동한다. 공을 던지거나 굴릴 때 목표를 향해 힘의 세기를 조절하려는 시도가 지속된다. 신체 활동 전반에서 대근육 조절력과 신체 인식이 2학기에 들어 더욱 향상되었다
의사소통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비교적 완전한 문장으로 표현한다. 교사와의 대화에서 질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관련된 답을 말로 전달한다. 또래와 놀이 중 자신의 역할이나 놀이 규칙을 언어로 설명한다. 그림책이나 이야기 활동에서 들은 내용을 떠올려 말로 표현하는 모습이 나타난다. 의사소통에서 말의 목적성과 이해도가 2학기에 들어 한층 분명해졌다.
사회관계
또래와 함께 놀이를 계획하고 지속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놀이 중 역할을 나누거나 차례를 정해 참여하며 협력하는 경험이 늘어났다. 갈등 상황에서는 교사의 중재를 받아들이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려는 반응이 나타난다. 익숙한 또래와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함께 놀이하는 시간이 길어졌다. 사회적 관계 속에서 규칙과 감정을 이해하는 모습이 2학기에 들어 더욱 안정되었다.
예술경험
음악 활동에서 리듬과 박자에 맞춰 몸을 움직이며 적극적으로 반응한다. 미술 활동에서는 다양한 재료를 선택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려는 시도가 나타난다. 선과 형태를 의도적으로 사용하며 그림의 내용이 점차 구체화된다. 노래나 율동 활동에 참여하며 가사나 동작을 기억해 표현한다. 예술 활동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보다 풍부하게 드러내고 있다.
자연탐구
놀이 중 사물의 변화와 결과에 관심을 보이며 반복적으로 탐색한다. 블록이나 교구를 사용해 구조를 만들고 무너뜨리며 원인을 관찰한다. 물이나 모래 놀이에서 양과 위치의 변화에 주의를 기울인다. 주변 환경의 소리나 움직임에 반응하며 탐색을 이어간다. 경험을 통해 사물의 특성과 변화를 이해하려는 태도가 2학기에 들어 더욱 뚜렷해졌다
종합의견
2학기에 들어 전반적인 발달 영역에서 안정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신체 활동과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자신의 움직임과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언어 표현이 풍부해져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말로 전달하는 모습이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또래와의 관계에서도 협력과 규칙을 이해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이 확장되고 있다. 앞으로는 소집단 협동 놀이와 역할 놀이를 통해 또래와의 의사소통 경험을 더욱 넓힐 계획이다. 또한 일상 속 탐색 활동과 대화를 통해 사고력과 표현력이 지속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유아 2학기 발달평가
담임
원장


이름
000
생년월일
년 월 일 (만 3세)
관련영역
발달내용

신체건강운동
신체 활동에 앞서 놀이 공간의 넓이와 주변 유아의 움직임을 살피며 안전하게 이동할 위치를 정한다. 걷기와 달리기를 상황에 맞게 전환하며 속도 조절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이루어진다. 놀이 중 바닥의 높낮이나 교구를 인식하고 발의 위치를 조절하며 이동한다. 공을 굴리거나 던질 때 목표를 바라보며 팔의 힘과 방향을 스스로 조절하려는 모습이 나타난다. 반복적인 신체 활동을 통해 대근육 조절력과 균형 유지 능력이 2학기에 들어 더욱 탄탄해졌다.
의사소통
신체 활동에 앞서 놀이 공간의 넓이와 주변 유아의 움직임을 살피며 안전하게 이동할 위치를 정한다. 걷기와 달리기를 상황에 맞게 전환하며 속도 조절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이루어진다. 놀이 중 바닥의 높낮이나 교구를 인식하고 발의 위치를 조절하며 이동한다. 공을 굴리거나 던질 때 목표를 바라보며 팔의 힘과 방향을 스스로 조절하려는 모습이 나타난다. 반복적인 신체 활동을 통해 대근육 조절력과 균형 유지 능력이 2학기에 들어 더욱 탄탄해졌다.
사회관계
또래와 함께 놀이를 시작하고 놀이를 지속하려는 태도가 안정적으로 나타난다. 놀이 중 차례를 지키거나 역할을 나누며 협력하는 행동이 자연스럽다. 갈등 상황에서는 교사의 안내를 받아들이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려는 반응을 보인다. 또래의 감정이나 행동 변화를 살피며 상황에 맞게 반응한다. 사회적 관계 속에서 협력과 규칙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모습이 2학기에 들어 성숙해졌다.
예술경험
음악의 분위기와 리듬에 맞춰 몸을 움직이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미술 활동에서 여러 재료를 비교해 보고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표현한다. 선과 형태를 의도적으로 사용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그림으로 나타낸다. 노래나 율동 활동에서 가사와 동작을 기억해 스스로 이어서 표현한다. 예술 활동을 통해 감정과 생각을 자유롭고 풍부하게 드러내고 있다.
자연탐구
놀이 중 사물의 변화와 결과에 관심을 보이며 반복적으로 탐색한다. 블록이나 교구를 다양한 방법으로 쌓아 보며 구조의 차이를 관찰한다. 물이나 모래 놀이에서 담는 양과 위치에 따라 결과가 달라짐을 경험한다. 주변 환경의 소리와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이며 원인을 확인하려는 행동이 나타난다. 탐색 경험을 통해 사물의 특성과 변화에 대한 이해가 2학기에 들어 더욱 깊어졌다.
종합의견
2학기에 들어 전반적인 발달 영역에서 안정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신체 활동에서는 움직임을 계획하고 조절하는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언어 표현은 경험과 느낌을 설명하는 수준으로 확장되었다. 또래와의 놀이 속에서 협력과 규칙을 이해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예술과 탐색 활동에서도 스스로 선택하고 시도하는 태도가 분명하게 나타난다. 앞으로는 소집단 협동 놀이와 역할 놀이를 통해 또래와의 의사소통 경험을 더욱 넓힐 계획이다. 또한 탐색 중심 활동과 확장 질문을 통해 사고력과 표현력이 지속적으로 발달하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