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주제
가을과 자연
예상놀이
가을 풍경
실시기간
10월 1주
교사의 기대
⋅가을이 되어 볼 수 있는 풍경을 탐색하며 감상한다.⋅가을 풍경을 다양한 방법으로 느껴본다.
시간/일과
월
화
수
목
금
소주제
가을 풍경 감상하기
개천절 (휴원)
가을 풍경 느껴보기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등원하며 본 가을 풍경 이야기하며 인사 나누기
등원하며 본 가을 풍경 이야기하며 인사 나누기
09:00~09:2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기⋅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하기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기⋅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하기
09:20~10:30
실내놀이
[쌓기]가을 풍경 구성하기
——————————————–
[역할]가을 길을 걸어요
——————————————-
[미술]가을 나무 꾸미기
[언어]동시 가을 풍경
[수]잎이 떨어져요
[조작]가을 풍경 바느질
[과학]여러 가지 열매를 물에 넣으면?
[음률]가을 숲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
10:30~10:50
정리정돈 및 화장실 가기
⋅놀잇감 제자리에 정리하기⋅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놀잇감 제자리에 정리하기⋅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10:50~11:10
대/소집단 활동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 내 몸을 위한 약을 바르게 먹어요
[초등연계] 다양한 가을 풍경
[게임]낙엽 붙이기
[새노래]가을 빛 물드는 숲
11:10~12:3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가을바람으로 깃털 날리기
[지역사회연계]우리 원 주변 공원에서 가을을 찾아요
[대체]데굴데굴 알밤 게이트볼
[대체]데굴데굴 알밤 게이트볼
12:30~13:30
점심 및 이 닦기
손 씻기 후 점심 먹기개별적인 상호작용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교육 하기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손 씻기 후 점심 먹기개별적인 상호작용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교육 하기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13:30~14:30
실내놀이 및 휴식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필요시 낮잠 또는 휴식 취하기유아의 흥미에 따라 실내놀이 진행하기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필요시 낮잠 또는 휴식 취하기유아의 흥미에 따라 실내놀이 진행하기
14:30~15:00
손 씻기 및 오후 간식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오후 간식 먹기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오후 간식 먹기
15:0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 진행하기⋅기본보육 유아는 하원하기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 진행하기⋅기본보육 유아는 하원하기
16:0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 진행하기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하기
실내놀이 진행하기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하기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월
[쌓기]가을 풍경 구성하기
가을 풍경 사진을 살펴보며 여러 가지 블록을 사용해서 가을 풍경을 구성해 보았다. 유아들이 은행나무나 단풍나무를 구성하고 싶어 하였는데 블록으로는 만들기 어렵다며 만들어보기를 주저하였다. 교사는 미술영역에서 유아들이 만들 수 있는 것은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미술영역에 노란색, 빨간색, 갈색 색종이를 넉넉히 구비해 주어야겠다.
[역할]가을 길을 걸어요
쌓기놀이 영역에서 만든 가을 풍경을 친구와 함께 걸어보았다. 단순하게 걷는 놀이만 하던 유아들은 놀이를 확장하여 소풍, 나들이 놀이로 전개되었다. 놀이에 필요한 소품을 놀이에 적극 활용하여 놀이가 실감나게 표현되었다.
[바깥놀이]가을바람으로 깃털 날리기
실외로 나갔을 때 바람이 많이 불어서 준비한 부채와 플라스틱판을 사용하기도 전에 날아가 버려 아쉬움이 들었다. 유아들은 친구와 함께 붙어 서서 바람을 막아주었고 서로 돌아가면서 도구를 이용해 깃털을 날려보는 활동을 할 수 있었다.
화
개천절(휴원)
수
미술]가을 나무 꾸미기
유아들은 벽면에 붙여둔 나무를 보며 관심을 보였다. 단풍잎과 은행잎을 표현하기 위해 색종이와 한지를 구겨 표현하였다. 나무에만 한정적으로 표현하던 미술 놀이가 점차 시간이 지나며 가을 풍경으로 확장되어 나무 외에도 다양한 사물과 동식물 등을 표현했다.
[수]잎이 떨어져요
게임 규칙을 설명하자 유아들은 가을에 왜 나뭇잎 색이 변하고 떨어지는지에 대해 궁금증을 나타내었다. 나무는 잎을 통해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임을 설명해주며 자연의 생명력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게임 규칙이 단순하여 유아들이 쉽게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었으며 주사위를 두번 던져 수를 더하거나 빼는 등 연산을 경험하기도 하였다.
초등연계] 다양한 가을 풍경
가을이 되어 달라진 풍경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었고 대부분의 유아들이 직접 나가서 보자는 의견을 제안했음. 이에 해당 활동 시간을 축소하고 바깥놀이 시간을 확장했다.
[반영]쌓기-월요일 평가를 반영하여 가을을 표현할 때 많이 쓰는 색종이의 색으로 넉넉하게 준비해주었다. 종이가 많다보니 유아들이 종이를 너무 한꺼번에 많이 사용하거나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경우가 생겨 잠깐 다시 모여 종이 사용에 대한 규칙을 만들어주었고 규칙 안에서 유아들은 블록으로 가을 풍경을 구성하고 낙엽, 벼, 허수아비, 도토리 등 자유롭게 꾸며볼 수 있었다
목
[언어]동시 가을 풍경
유아들은 가을을 상징하는 색들을 생각하며 노란색, 빨간색, 주황색, 파란색, 남색에 어울리는 것들을 이야기 나누었다. 몇 유아는 동시에 나온 것 이외에 가을 하면 떠오르는 것들에 대해서도 자유롭게 이야기했는데, 이를 교사가 간단히 칠판에 적어준 후, 유아들에게 들려주었다. 그러자 유아들은 동시 같다며 우리 반의 가을이라는 제목의 동시를 함께 만들자고 제안하였고 개별 놀이로 사전에 계획했지만, 유아들의 흥미를 반영하여 협동 놀이로 변경하여 진행했고 함께 만든 동시는 전지에 옮겨 적은 후, 자유롭게 꾸며 언어영역 벽면에 게시해보았다.
[조작]가을 풍경 바느질
가을 풍경 바느질 판을 만들어서 유아들에게 제공해 주었다. 놀이 후 바느질한 끈을 풀지 않고 정리하는 유아들이 있어 놀이하고 난 후 줄을 풀어 바구니에 정리할 수 있도록 이야기 나누었다. 바느질 놀이에 흥미가 있는 유아가 많지 않아 해당 놀이를 축소했고, 유아들이 관심 있어 하는 놀이로 대체했다.
[음률]가을 숲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
가을 숲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에 대한 경험을 나누었으나 유아들이 잘 생각이 나지 않는지 선뜻 표현하기 어려워하였다. 가을과 관련된 음악을 감상하며 가을의 아름다움을 느껴볼 수 있는 놀이로 변경하여 진행했고 유아들은 음악만 감상할 때보다 가을 풍경 사진을 보며 감상할 때 더 음악이 더 아름답게 느껴진다고 이야기하였다. 다음에는 가을 숲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를 준비하여 놀이를 실행해보아야겠다.
[게임]낙엽 붙이기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수만큼 낙엽을 붙여보는 게임활동을 통해 연산의 기초개념을 형성할 수 있었으며, 장애물을 넘어봄으로써 신체발달을 도울 수 있었다. 낙엽을 코팅하여 준비해주었는데 유아들이 잡기 어려워 했다. 다음에는 펠트지를 붙여 두께감 있게 제작해야겠다.
금
과학]여러 가지 열매를 물에 넣으면?
수조에 열매를 넣어 탐색해본 후 무거운 열매는 가라앉는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유아들은 흥미에 따라 물에 뜨는 열매와 가라앉는 열매를 분류해본 후, 가라앉는 열매를 순서대로 넣어 타이머로 초를 세었다. 이후 가라앉는 열매의 순서를 나열화해보기도 했다. 나아가 몇 유아는 가라앉는 열매를 띄울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며 배를 생각해냈고 쿠킹호일을 이용해 배를 만든 후, 그 위에 가라앉는 열매를 넣어 물에 띄어보기도 했다.
[새노래]가을 빛 물드는 숲
유아들이 잘 알고 있는 동요여서 바로 따라 부르고 율동도 만들어 진행해볼 수 있었다. 유아들은 가사의 색에 맞춰 악기의 연주 파트를 나누어 연주하며 즐겁게 활동했다
[반영]음률-어제 음률영역의 평가를 반영하여 오늘은 가을 숲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를 제공해주었다. 하지만 유아들은 준비한 소리를 직접 녹음해보고 싶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유아들의 흥미를 반영하여 계획하진 않았지만, 바깥놀이 시 가을 숲에서 들리는 소리를 녹음해보았다. 직접 녹음한 자료를 오후 놀이 시간에 활용하자 놀이 상황이 더 활발하게 전개되는 모습이었다.
주평가
가을 풍경을 주제로 가을이 되어 볼 수 있는 풍경을 놀이로 탐색하며 감상하고 가을 풍경을 다양한 방법으로 느껴볼수 있도록 도왔다. 평소에 산책하면서 본 풍경을 회상하며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가을의 색에 찾아보았다. 길을 걷는 유아들은 서로 본 가을의 색을 서로 이야기 나누며 자신의 느낌을 공유하다가 흥미를 잃고 공원에 있는 기구에 관심을 보였다. 이에 유아들의 흥미를 반영해주었고, 공원 기구를 사용해 놀이하며 즐거운 지역사회연계 활동을 진행할 수 있었다.
특이사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