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관찰일지와 발달평가 – 만 2세 11명 1년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
![]()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44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1년관찰일지와 발달평가 – 만 2세 11명 1년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2학기 영아 발달평가 담임 영아명 생년월일 영 역 발 달 상 황 기본생활 등원 후 자신의 물건을 정해진 자리에 놓고 옷과 신발을 스스로 정리하는 습관이 형성되어 있다. 식사 시간에는 숟가락과 포크를 능숙하게 사용하며, 반찬을 골고루 먹으려는 태도가 보인다. 간식 후에는 스스로 컵을 싱크대 위에 두고, 입과 손을 닦는 행동이 자연스럽다. 배변 전에는 미리 교사에게 신호를 보내며, 변기 사용 후 물을 내리고 손을 씻는 과정을 순서대로 수행한다. 낮잠 시간에는 이불을 스스로 펴고 자리에 눕는 등 자기조절 능력이 발달하였다. 신체운동 실외활동에서 균형감이 뛰어나 평균대 위를 안정적으로 걷고, 점프 후 착지 시에도 균형을 잘 유지한다. 공을 멀리 던지고 받는 동작이 정확하며, 달리기 속도가 빨라졌다. 소근육 활동에서는 작은 블록을 세밀하게 조립하거나 퍼즐 조각을 정확한 위치에 맞추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색종이 접기 활동에서 선에 맞추어 정밀하게 접는 등 손가락 힘과 조절력이 좋아졌다. 의사소통 자신의 경험을 문장으로 구체적으로 표현하며, 이야기를 이어갈 때 시간 순서를 맞추어 말한다. 그림책을 보며 등장인물의 감정을 추측하거나, 이야기의 결말을 상상하여 말하는 능력이 발달했다. 놀이 중에는 친구에게 필요한 물건을 말로 요청하거나, 놀이 규칙을 설명하는 등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발음이 정확하고 말의 속도가 안정되어 또래와의 대화가 원활하다. 사회관계 친구와의 놀이에서 차례를 지키고, 양보하는 태도가 잘 자리 잡았다. 놀이 중 다툼이 생기면 교사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대화를 통해 해결하려고 시도한다. 친구가 울거나 속상해하면 다가가 “괜찮아”라고 말하며 등을 쓰다듬는 등 따뜻하게 위로하는 행동이 보인다. 새로운 친구와도 금방 친해지고 놀이에 초대하는 사회성이 발달했다. 예술경험 노래 부르기 활동에서 가사를 정확하게 기억하고, 리듬에 맞춰 자연스럽게 몸을 움직인다. 만들기 활동에서는 종이, 스티커, 천 조각 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 창의적인 작품을 만든다. 그림 그리기에서 색을 골라 사용하며, 구체적인 사물의 형태를 표현하려는 시도가 늘었다. 미술 활동 중 완성된 작품을 친구와 교사에게 설명하며, 작품에 대한 자신감을 보인다. 자연탐구 야외활동에서 나뭇잎의 색과 크기를 비교하며 계절의 변화를 인식한다. 모래 놀이에서 물의 양에 따라 모래의 질감이 변하는 것을 관찰하고, 이를 활용해 다양한 모양을 만든다. 곤충을 발견하면 움직임과 색을 관찰하며, 친구와 관찰 결과를 공유한다. 블록을 쌓아 구조물을 만들 때 균형과 높이를 고려하며 계획적으로 완성한다. 종합의견 기본생활 습관이 안정적이며, 스스로 생활을 주도하는 태도가 발달하였다. 대·소근육 발달이 고르게 이루어져 활동 전반에서 자신감이 있고, 의사소통 능력이 뛰어나 친구 및 교사와 원활하게 상호작용한다. 사회관계에서 배려심과 협동심이 잘 나타나며, 예술과 자연탐구 영역에서 호기심과 탐구심이 돋보인다. 전반적으로 긍정적이고 주도적인 성장을 보이며, 또래 관계 속에서 안정감을 느끼고 있다. |
2학기 영아 발달평가
담임 영아명 생년월일 영 역 발 달 상 황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자신의 경험을 문장으로 구체적으로 표현하며, 이야기를 이어갈 때 시간 순서를 맞추어 말한다. 그림책을 보며 등장인물의 감정을 추측하거나, 이야기의 결말을 상상하여 말하는 능력이 발달했다. 놀이 중에는 친구에게 필요한 물건을 말로 요청하거나, 놀이 규칙을 설명하는 등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발음이 정확하고 말의 속도가 안정되어 또래와의 대화가 원활하다. 사회관계 친구와의 놀이에서 차례를 지키고, 양보하는 태도가 잘 자리 잡았다. 놀이 중 다툼이 생기면 교사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대화를 통해 해결하려고 시도한다. 친구가 울거나 속상해하면 다가가 “괜찮아”라고 말하며 등을 쓰다듬는 등 따뜻하게 위로하는 행동이 보인다. 새로운 친구와도 금방 친해지고 놀이에 초대하는 사회성이 발달했다. 예술경험 노래 부르기 활동에서 가사를 정확하게 기억하고, 리듬에 맞춰 자연스럽게 몸을 움직인다. 만들기 활동에서는 종이, 스티커, 천 조각 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 창의적인 작품을 만든다. 그림 그리기에서 색을 골라 사용하며, 구체적인 사물의 형태를 표현하려는 시도가 늘었다. 미술 활동 중 완성된 작품을 친구와 교사에게 설명하며, 작품에 대한 자신감을 보인다. 자연탐구 야외활동에서 나뭇잎의 색과 크기를 비교하며 계절의 변화를 인식한다. 모래 놀이에서 물의 양에 따라 모래의 질감이 변하는 것을 관찰하고, 이를 활용해 다양한 모양을 만든다. 곤충을 발견하면 움직임과 색을 관찰하며, 친구와 관찰 결과를 공유한다. 블록을 쌓아 구조물을 만들 때 균형과 높이를 고려하며 계획적으로 완성한다. 종합의견 기본생활 습관이 안정적이며, 스스로 생활을 주도하는 태도가 발달하였다. 대·소근육 발달이 고르게 이루어져 활동 전반에서 자신감이 있고, 의사소통 능력이 뛰어나 친구 및 교사와 원활하게 상호작용한다. 사회관계에서 배려심과 협동심이 잘 나타나며, 예술과 자연탐구 영역에서 호기심과 탐구심이 돋보인다. 전반적으로 긍정적이고 주도적인 성장을 보이며, 또래 관계 속에서 안정감을 느끼고 있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