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마케팅4공통) 소비자가 음식을 선택할 때 요인을 소비자요인 푸드요인 환경요인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0k 농학 푸드마케팅4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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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마케팅4공통) 소비자가 음식을 선택할 때 요인을 소비자요인 푸드요인 환경요인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0k
농학 푸드마케팅4공통
1. 소비자가 음식을 선택할 때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이다. 음식 선택의 영향 요인을 소비자요인, 푸드요인, 환경요인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음식을 선택할 때 영향을 주는 요인을 소비자요인 3가지, 푸드요인 3가지, 환경요인 3가지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20점).
2. 본인이 식품회사의 연구개발 및 마케팅 팀장이라고 가정하자. 귀 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가공식품 1종을 선정하고 제품 판매자의 입장에서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전략을 아래의 항목별로 구축하시오.
1)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기준, 표적화의 개념과 표적화 전략을 설명하시오.(20점)
2) 제품의 포지셔닝 전략의 개념과 포지셔닝 전략을 설명하시오(10점)
3) 본인이 선정한 제품의 주요 표적시장을 선택하고 표적시장에 접근하기 위한 전략을 계획하시오. 또한, 타깃 고객들이 어떤 특성을 중요하게 여기는가를 고려하여 포지셔닝 전략을 구축하시오.(2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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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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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사람의 심리는 누구나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 음식이 맛있고 양도 많이 주고, 음식점이 청결하고 조명시설, 분위기를 잘 갖추고 싶으면 그곳에서 음식을 섭취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 그와 반대로 불결하고 식재료가 부패하고, 오래되며, 불길한 냄새가 나면 그 음식점에서 식사를 하고 싶은 마음이 안 생기는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다.
필자가 해물탕집을 방문했을 때 해물탕의 재료가 다 부패되어 도저히 먹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음식값을 지불하였지만 두 번 다시 방문하고 싶지 않고 음식값 지불하기도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고객관리를 위한 주인은 손님을 유치하기 위하여 음식맛에 신경쓸 뿐만 아니라 분위기 조성위해 실내인테리어도 전력을 다하게 된다.
그리고 아무리 좋은 가공식품을 출시했다 하더라도 그 제품에 판매에 대한 마케팅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팔리지 않고 창고에 가득 쌓이는 일도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회사에서는 시장세분화와 제품의 포지셔닝전략 및 표적시장 개발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이는 회사 매출증대와 생산성 향상의 효과로 이어져 그 회사가 영속(永續)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기도 하며 우수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1. 소비자가 음식을 선택할 때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이다. 음식 선택의 영향 요인을 소비자요인, 푸드요인, 환경요인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음식을 선택할 때 영향을 주는 요인을 소비자요인 3가지, 푸드요인 3가지, 환경요인 3가지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20점).
2. 본인이 식품회사의 연구개발 및 마케팅 팀장이라고 가정하자. 귀 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가공식품 1종을 선정하고 제품 판매자의 입장에서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전략을 아래의 항목별로 구축하시오.
1)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기준, 표적화의 개념과 표적화 전략을 설명하시오.(20점)
2) 제품의 포지셔닝 전략의 개념과 포지셔닝 전략을 설명하시오(10점)
3) 본인이 선정한 제품의 주요 표적시장을 선택하고 표적시장에 접근하기 위한 전략을 계획하시오. 또한, 타깃 고객들이 어떤 특성을 중요하게 여기는가를 고려하여 포지셔닝 전략을 구축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소비자가 음식을 선택할 때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이다. 음식 선택의 영향 요인을 소비자요인, 푸드요인, 환경요인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음식을 선택할 때 영향을 주는 요인을 소비자요인 3가지, 푸드요인 3가지, 환경요인 3가지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20점).
1) 음식선택의 영향요인
(1) 소비자요인
(2) 푸드요인
(3) 환경요인
2) 본인의 음식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소비자요인
(2) 푸드요인
(3) 환경요인
3) 나의 제언
2. 본인이 식품회사의 연구개발 및 마케팅 팀장이라고 가정하자. 귀 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가공식품 1종을 선정하고 제품 판매자의 입장에서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전략을 아래의 항목별로 구축하시오.
1)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기준, 표적화의 개념과 표적화 전략을 설명하시오.(20점)
(1)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기준
(2) 표적화의 개념과 표적화 전략
(3) 라면시장 표적화 전략
2) 제품의 포지셔닝 전략의 개념과 포지셔닝 전략을 설명하시오(10점)
3) 본인이 선정한 제품의 주요 표적시장을 선택하고 표적시장에 접근하기 위한 전략을 계획하시오. 또한, 타깃 고객들이 어떤 특성을 중요하게 여기는가를 고려하여 포지셔닝 전략을 구축하기로 하자.
Ⅲ. 결 론
참고자료
-푸드마케팅, 황조혜, 김선아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풀판문화원, 2018
-소비자는 무엇을 원하는가? 김영갑, 매일경제, 2013.
-가톨릭관동대학교 대학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박사학위 논문, 정윤호, 2015.12
-식품가공학(류태종·리상건, 문운당, 1994)
-발효 및 식품공업·한국의 화학공업·(권태완, 한국화학공학회, 1994)
-총합식료공업(앵정방인, 조창서점, 1980)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