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체육론4공통장애인복지법에 의한 장애인의 정의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한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0 전학과 특수체육론4공통형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설명 :
특수체육론4공통장애인복지법에 의한 장애인의 정의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한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0
전학과 특수체육론4공통형
장애인복지법에 의한 장애인의 정의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한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현재 우리나라는 장애인 등록율이 낮은 데다 시설장애인의 정확한 수는 파악이 잘 되지 않을 뿐 아니라 현행 장애인복지법에 의해 장애인의 범주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실제로 장애인은 각종 통계치보다 훨씬 많은 수가 될 것이다.
이처럼 장애인에 대한 범주가 확산될 경우 장애인 수는 몇 배로 증가하게 된다.
미국의 경우 장애인의 범주가 우리나라 보다 훨씬 포괄적인데 예를 들면 과거에 장애를 가졌다가 치유된 경우도 장애의 범주에 포함시킨다고 한다.
특히 장애인들의 소득 수준을 보면 비장애인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여 기본적인 삶조차 영위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 장애인 가구 월 평균 소득:163만원 도시근로자 가구 소득 329만원의 50%) 이렇듯, 장애인의 증가와 소득보장 의료보장 등 장애인의 요구의 증가로 장애인 복지는 그 수요와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장애인의 정의에 의하면 “장애인”이란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오랫동안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를 말한다.
이 법을 적용받는 장애인은 제1항에 따른 장애인 중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장애가 있는 자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의 종류 및 기준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 신체적 장애란 주요 외부 신체 기능의 장애, 내부기관의 장애 등을 말한다.
정신적 장애란 발달장애 또는 정신 질환으로 발생하는 장애를 말한다.
이 장에서는 특수체육론4공통형 장애인복지법에 의한 장애인의 정의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한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장애인복지법에 의한 장애인의 정의
1) 신체적 장애
2) 정신적 장애
2.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한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의
1) 지체장애
2) 시각장애
3) 청각장애
4) 지적장애
5) 정신장애
6) 자폐성장애
7) 의사소통장애
3. 나의 제언
Ⅲ. 결 론
-공용, 장애인복지법, 2020, 장애인복지법의 이념과 문제점 개선방안
-김용득ㆍ유동철 편(2002), 한국장애인복지의 이해, 인간과 복지.
-김태수 외(1998), 『복지행정론』, 대영문화사.
-김근조, 사회복지법론, 광은기획, 2010
-고영훈, 사회복지법제론, 동인, 2012
-박태영, 사회복지시설론, 양서원, 2010
-우주형, 장애인복지법의 이념과 성격, 중앙법학회, 2010
-현외성 외, 사회복지법제론, 양서원, 2013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백서, 2010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