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인성교육3 – 청소년 인성교육 교과서를 바탕으로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정의 및 심리학적 이론을 제시하고, 본인을 포함 자신의 주변 인물 중(예시: 학창시절 선생님, 직장



청소년인성교육3 – 청소년 인성교육 교과서를 바탕으로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정의 및 심리학적 이론을 제시하고, 본인을 포함 자신의 주변 인물 중(예시: 학창시절 선생님, 직장

 청소년인성교육3 – 청소년 인성교육.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4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청소년인성교육3 – 청소년 인성교육 교과서를 바탕으로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정의 및 심리학적 이론을 제시하고, 본인을 포함 자신의 주변 인물 중(예시: 학창시절 선생님, 직장 상사, 반장 등 학급임원, 부모님, 직장 동료, 친구, 동호회 친구, 자기 자신 등등) 한 명을 골라 그 인물의 리더십 유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와 그 이유를 쓰시오.

단, 정치인이나 유명인물은 제외하시오.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리더십은 무엇인지와 그 이유를 쓰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정의

2. ‘리더십’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

3. 본인을 포함 자신의 주변 인물 선정 – 교장선생님

4. 교장선생님의 리더십 유형 분석 – 서번트 리더십

1) 직접 뛰기

2) 함께 성장



3) 모범 보이기

4) 소통

5) 나아가기

6) 교장선생님의 리더십 유형 분석

5.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리더십 – 서번트 리더십

1) 신뢰

2) 조직시민행동

3) 솔선수범



4) 공동체 형성

5) 통찰력

6) 경청과 공감

6. 서번트 리더십 적용을 위한 리더의 노력

1) 구성원 존중

2) 구성원 섬긴

3) 공정

4) 정직



5) 공동체 구축

7.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서번트 리더십은 Greenleaf(1970)에 의해 처음으로 소개됐으며 그에 의하면 서번트 리더는 다른 사람을 먼저 섬기고 싶은 자연스러운 감정에서 시작되었고 의식적인 선택은 이끌기를 열망하는 사람을 불러온다.

서번트 리더십은 부하직원들을 다차원(예: 관계적, 윤리적, 감정적, 정신적)에 참여시켜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리더의 이타적이고 윤리적인 성향에 기초하여 부하직원들을 발전시키는 것을 무엇보다도 추구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특정한 지위와 권한을 기반으로 물리적인 권한을 행사하기보다는 섬김을 바탕으로 부하직원들의 욕구만족, 성장과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것이 서번트 리더십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관점에서 서번트 리더십은 자신의 이익보다 부하직원들의 이익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Spears(1995)는 Greenleaf(1970)의 5개 원칙의 바탕으로 서번트 리더십의 행동 특성적 요인을 10가지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서번트 리더십은 구체적인 방향성과 공유된 비전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고 협력하여 부하직원들의 성장이 이루어지는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