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사회와문화3)개혁개방 이후 최근까지의 중국 인구 정책 변화의 주요 내용과 그 사회경제적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중국의사회와문화3)개혁개방 이후 최근까지의 중국 인구 정책 변화의 주요 내용과 그 사회경제적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중국의사회와문화.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중국의사회와문화3)개혁개방 이후 최근까지의 중국 인구 정책 변화의 주요 내용과 그 사회경제적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중국의사회와문화3)개혁개방 이후 최근까지의 중국 인구 정책 변화의 주요 내용과 그 사회경제적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1. 서론



2. 인구정책의 정의

3. 중국 인구 정책 변화의 주요 내용과 그 사회경제적 영향

4. 결론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중국의 인구 문제는 국민적 이슈로 정부와 매체에서도 빈번히 다루어지고 있다.

초기 가족계획 정책 시기에 논의된 두 자녀 정책부터 두 자녀 정책 하의 정년 연장 정책, 연금 납부 연한 연장 정책까지 이들의 공통점은 인구문제와 관련된 정책이라는 것이다.



또한, 인구 문제는 매우 복잡한 사회 문제이다.

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일정한 가족 관계, 민족 관계, 문화 사상 관계 및 정치관계 등 사회적 관계 속에서 살게 된다.

사회의 발전 과정에서, 사람은 사회경제 활동의 주제로서 사회의 여러 가지 요인의 영향을 받으며, 사회적 요인 중 국가 또는 지역의 인구정책이 인구 발전에 미치는 영향은 지극히 중요하다.

그리고 과학기술의 발전과 자원의 끊임없는 개발 이용에 따른 사회 여건의 변화도 인구에 영향을 미친다.

더군다나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개념이 강조됨에 따라 인구, 자원, 환경 등의 요인과 사회국가의 발전이 상호의존적 관계로 인식되고 있다.

이런 점에서 국가의 인구 통제에 더 잘 도움이 있는 인구 정책은 국가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2. 인구정책의 정의

인구정책은 공공정책으로서 한 국가가 자국의 인구증가가 너무 빠르거나 인구 증가가 멈추거나 심지어 마이너스 성장을 하는 것에 대응하는 정책 조치이며, 정부가 인구발전의 변화를 조절하는 수단이다.



나라마다, 자국의 인구 발전의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인구 정책을 취하고 있다. 게다가 한 국가의 인구 정책은 자국의 인구 발전의 실제 상황에 따라 적절히 조정될 것이다.

Paul Demeny와 같은 학자는 인구 정책은 인구의 진행 과정에 영향을 주기 위해 의도적으로 취한 조치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인구수첩에서는 인구정책의 외연을 인구 규모, 인구증가, 인구분포 또는 인구구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정부의 정책 수립에 관한 직간접적인 조치로 확대하였다.

중국 인구학의 유명한 학자 천다는 인구정책이란 인구증가나 제한을 장려하는 수단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인구 제한의 이점을 설명하였고, 인구 제한에 있어서도 분명한 결과, 즉 출생률과 사망률을 줄인다고 설명하였다.

참고 자료

량중당, 『중국 계획 출산정책 사론』, 중국발전출판사, 2014.

송 건, 『사회의 성별에 따른 중국의 사회정책』, 사회과학출판사, 2012.



왕리민, 『중국의 인구 발전과 출산정책』, 국가 행정학원출판사, 2013.

양쥐화. 송월평. 순진무, 『출산정책과 출생성비』, 사회과학 문헌출판사, 2009.

전설원, 『중국 인구정책 60 년』, 사회과학 문헌 출판사, 2009.

중국발전연구기금, 『인구정세의 변화와 인구정책의 조정』, 중국 발전출판사, 2012.

쩡 이. 구바오창. 량젠신, 『출산정책 조정과 중국의 발전』, 사회과학문헌 출판사, 2013.

청은푸, 『 신 인구책론』, 중국 사회과학 출판사, 2010.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