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망4B)메타버스(Metaverse)에 관하여 조사하여 설명하고 메타버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정보통신망4B)메타버스(Metaverse)에 관하여 조사하여 설명하고 메타버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1.서론
2.메타버스의 정의 및 필요성
3.메타버스의 장점과 문제점
4.메타버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ICT
5.결론
6.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가상공간에서 서로가 만날 수 있는 메타버스는 2020년 시작된 팬데믹으로 인해 세상이 초연결성을 기반으로 한 사회로 급격하게 바뀌게 되면서 교육, 사회, 문화, 경제 등 여러 분야에도 큰 변화가 나타났다.
최근 들어 메타버스의 정의를 살펴보고 메타버스의 특징에 관한 다수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1992년 처음 등장한 메타버스는 3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 정의와 개념이 모호하다.
현재 메타버스의 뚜렷한 정의가 아직까지 확립되고 있지 못한 이유는 학자나 기관마다 적용분야나 적용 용도에 따라 각각 다르게 정의를 내리고 있고, 메타버스의 4가지 핵심요소가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현재 메타버스는 해외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초지연성, 초고용량이 가능한 5G 서비스를 기반으로 메타버스의 성공을 위한 기반 기술들이 향상되면서 현실과 유사한 수준의 서비스를 가상공간에서 체험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다.
게임과 놀이, SNS 등 소통영역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으나 확산은 이제 시작단계로 전 산업과 사회영역에서 활용방안을 강구중이다.
2. 메타버스의 정의 및 필요성
메타버스(Metaverse)는 메타(meta)와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서 메타는 ’~후에′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접두어로 ‘더 높은’, ‘초월한’, ‘상위의’ 뜻으로 이해되는데 메타버스는 1992년 닐 스티븐슨이 쓴 SF소설 『스노크래시』에서 만들어진 용어이다. 메타버스는 ‘사회적·문화적·경제적 활동이 일어나는 초월 공간(현실이나 세계)’이라고 정의한다.
참고 자료
고선영, 정한균, 김종인, 신용태. (2021). 메타버스의 개념과 발전방향.『정보 처리학회지』. 28(1). 7-16.
메타버스(Metaverse)와 미래교육 학습자정체 성 연구. 『경기도교육연구원』. 수원:
한상렬(2021), 메타버스 플랫폼 현황과 전망, 과학기술정책연구원, FUTURE HORIZONFuture Horizon: 2021 제49호, pp.19 – 24
변문경, 박찬, 김병석, 이정훈. (2021).「메타버스 for 에듀테크」. 서울: 다빈 치북스.
이병권(2021), 한국콘텐츠학회한국콘텐츠학회지,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9권 제1호. 2021, PP.13-17
김정민 (2021). 국내외 메타버스 플랫폼과 콘텐츠 비즈니스 동향. 미디어 이슈&트렌드(45), 32-42
김준연 (2021). 메타버스 콘텐츠의 혁신 생태계와 지속 성장의 조건. FUTURE HORIZON, 25-30.
디자인세창. 김숙향. (2022).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을 활용한 모둠 활동 수업 방안 연구.『중국어문논총』. 111권0호: 421-446.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