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언어와문화4) 일본의언어와문화 일본학관련주제-일본의 장인정신-를 중심으로 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문화2 책을 읽고 글을 작성해 제출한다0k 일본학과 일본의언어와문화 4



일본의언어와문화4) 일본의언어와문화 일본학관련주제-일본의 장인정신-를 중심으로 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문화2 책을 읽고 글을 작성해 제출한다0k 일본학과 일본의언어와문화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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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언어와문화4) 일본의언어와문화 일본학관련주제-일본의 장인정신-를 중심으로 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문화2 책을 읽고 글을 작성해 제출한다0k

일본학과 일본의언어와문화 4

일본의 언어와 문화, 일본학 관련 주제를 중심으로 작성한다. 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문화2 책을 읽고 자신이 작가가 되어 새로운 주제 또는 유사 주제로 새로운 글을 작성해 제출한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일본은 전통적 가문으로 이어지는 엄격한 신분 사회다. 자기 신분을 버리고 다른 일을 할 수 없었다.

그래서 어쩔수 없이 가업을 물려받고 직업이 몇 대씩 세습되었다.

에도 시대에는 학자와 예술가, 스포츠 선수까지 세습되었다.

절에서 사는 중도 세습되었다. 그래서 그런지 일본인은 기본적으로 세습을 좋아한다.



정치인도 세습된다. 아베 정권 장관 18명 중 9명이 세습이다.

세습 비율이 50%나 된다. 일본 국회는 세습 왕국이다. 현직 국회의원이 죽으면, 정치와 관련이 없는 아들, 딸이 도쿄에서 지역구로 내려가 출마를 한다. 철저한 조상 대대로 불러 받은 직업에 순응하고 있다.

일본 정치는 중세 봉건 세습제와 다르지 않다. 정치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가 세습을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이러한 세습이 일본인의 장인정신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일본말로 모노즈쿠리(物作り)는 직역하면 물건 만들기다.

이는 손톱깎이 만들더라도 혼신의 힘을 다하여 최선의 제품을 만든다는 뜻이다. 이러한 장인정신이야 말로 일본인의 자존심이었다.

세계 2차대전 이후 도요타자동차 소니 파나소닉 등 일본 자동차업체들이 장인정신으로 중무장하여 세계최고의 자동차를 생산하였다.

세계최고’라는 기준은 자격증이나 각종대회에서의 입상, 노벨상을 수산하는 것도 장인정신에 입각한 자신만의 기준과 자신이 원하는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 결과로 볼 수 있다.

일본인들은 비록 자신의 직업이 만두, 떡을 만드는 직업에 조상한다 해도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직업을 천직으로 여겨 그 분야에 최선을 다했다.



이 장에서는 일본의언어와문화4) 일본의 언어와 문화, 일본학 관련 주제를 중심으로 작성한다. 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문화2 책을 읽고 자신이 작가가 되어 새로운 주제 또는 유사 주제로 새로운 글을 작성해 제출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일본의 장인정신의 배경

2. 일본 장인들의 사회적 특권

3. 일본 장인정신의 특징

4. 일본의 장인정신이 기업문화에 미친 영향

5. 시사점

6.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공용(2017), 비교행정론, 일본의 행정체제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

-권숙인 엮음(2012) 일본의 전통, 교토의 섬유산업을 뒷받침해온 재일조선인 현대일본의 전통문화 ,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pp.287-343.

-문옥표(2011) 문화유산으로서의 전통공예 한국문화인류학 44-3, 한국문화인류학회, pp.3-35.

-박종서(2013) 일본 장인정신 형성의 사회적 배경 연구 이화여자대학 석사학위논문, pp.1-47.

-아야베 쓰네오 편저 황달기 옮김(2012) 알기 쉬운 문화인류학 계명대학교출판부,p.357.

-왕리사(2014) 일본 장인문화에 관한 연구-장인의 생애사를 중심으로- 계명대학교석사학위논문, pp.1-80.



-한승미(1997) ‘국가적 전통’의 상품화: 일본 지방산업에서의 가치와 진위성의 정치 한국문화인류학 41-2, 한국문화인류학회, pp.157-181.

-황달기(2013a) 일본의 전통공예산업의 문화인류학적 연구-‘하카타인형’의 생산과 소비를 중심으로- 일본어문학 60, 일본어문학회, pp.507-526.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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