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평가 만 4세 18명 1학기/2학기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36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유아발달평가 만 4세 18명 1학기/2학기
2학기 발달평가
담임
원장
반
이름
생년월일
관련영역
발달내용
일상생활
편식이 조금 있었지만 지금은 야채를 모두 맛있게 잘 먹는다. 하나의 일을 하다가 다른 일로 옮길 때 항상 자신의 물건을 놓치거나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다. 스스로 물건을 잘 챙기는 습관을 길러줄 수 있도록 알려주고 칭찬해주었더니 지금은 스스로 물건도 잘 챙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신체운동·건강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신체의 명칭과 기능을 알고 움직일 수 있다. 소근육을 조절하여 젓가락으로 솜, 콩, 얼음 등과 같은 작은 물체를 옮길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모양의 길을 따라 방향을 바꿔 몸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의사소통
말을 할 때 큰 소리로 말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읽기와 쓰기 모든 언어 학습에 많은 흥미를 보이기 시작했던 것을 시작으로 지금은 언어에 대한 많은 관심으로 자신의 이름을 쓰기가 가능하며 짧은 단어 쓰기를 하고 있다. 활동 전에는 자신 없어 하던 지난 학기와는 달리 자신감을 가지고 언어활동에 참여한다.
사회관계
활동 시 자신의 의견을 많이 내세우며 친구들을 이끌어가는 모습을 많이 보이고 친구들의 의견도 수용하기도 하며 함께 사이좋게 놀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또래와의 관계는 좋은 편이나 친구들의 잘못을 전달하는 경우가 있어 앞으로의 친구 관계를 생각해 친구에게 직접 이야기해보도록 유도하며 지도가 필요하다
예술경험
조형 활동을 즐겨하나 그리기 활동에서는 빨리 활동을 끝나고 다른 활동으로 아동하고 싶어한다. 그리기 활동은 자신감이 부족해 그리고 지우기를 반복하며 시간 안에 마무리를 못하는 경우도 자주 있어 자신감과 흥미를 가지도록 지도중이다. 또래들에 비해 율동과 노래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음악을 듣고 표현하는 것을 즐긴다. 친구들 앞에서도 망설이지 않고 표현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생활 속에서도 노래를 흥얼거리고 자신감 있게 춤추는 모습을 보여준다
자연탐구
호기심이 많으며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해 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궁금한 점을 알아보는 탐구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며 일상 중다양한 놀잇감으로 놀이하는 과정에서 길이, 크기, 무게를 비교하는 어휘를 적절히 사용한다. 또 풍선으로 정전기를 만들어보는 활동을 할 때 00가 흥미롭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2학기 발달평가
담임
원장
반
이름
생년월일
관련영역
발달내용
일상생활
이를 깨끗하게 닦지 않고 계속 칫솔을 물고 있는 습관이 있어서 치아가 많이 상해 있다. 항상 마무리를 해주며 양치질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더니 칫솔을 무는 습관이 적어지고 바르게 양치하는 습관이 조금씩 나아지는 모습이 보였다.
신체운동·건강
자신의 키보다 높게 블록을 쌓고 블록이나 끼우기 블록놀이를 좋아한다. 슈퍼맨 놀이를 하며 빠르게 달리고 일상속에서 이동운동을 한다. 신체활동을 친구와 마주보고 똑같은 동작을 하거나 함께 하는 신체 놀이에도 즐거움을 느끼고 참여하는 모습을 보인다.
의사소통
또래들과의 의사소통은 문제가 없으며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고 자신 있게 전달하기도 한다. 가끔 친구들과의 의견 충돌 시 나오는 말에서 마음을 다치게 하는 말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고 나서 이야기하도록 지도중이다.
사회관계
공동체 생활에서 마음대로 하면 안 되며 양보하며 놀이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었다. 친구들이 00의 마음에 들지 않는 행동을 하였을 때 이야기로 풀어나가려는 모습이 보인다. 다른 사람의 생각을 존중하고 내 물건과 다른 사람의 소유물을 소중하게 여기며 타인의 감정에 공감할 줄 알고 내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한다.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행동은 하지 않으며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예술경험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그림을 표현할 수 있으며 교사와 해본 경험을 생각하여 다른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자신에게 친숙한 노래를 속도와 강약에 변화를 주어 부를 수 있으며 만들고 싶어 하는 것을 직접 만들어 보고, 자신이 한 것에 대해 소개하고 설명하는 것을 즐긴다.
자연탐구
다양한 자연환경에 관심을 갖는다. 자연과 생명체를 소중하게 여겨야 함을 이해하고 있으며 자연보호를 하기 위해서 우리가 어떤 일을 실천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교실에서 분리수거를 실천하고 재활용 등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도구를 사용할 때 장 단점에 대해 알고 말할 수 있다.
2학기 발달평가
담임
원장
반
이름
생년월일
관련영역
발달내용
일상생활
편식이 조금 있었지만 지금은 야채를 모두 맛있게 잘 먹는다. 하나의 일을 하다가 다른 일로 옮길 때 항상 자신의 물건을 놓치거나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다. 스스로 물건을 잘 챙기는 습관을 길러줄 수 있도록 알려주고 칭찬해주었더니 지금은 스스로 물건도 잘 챙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신체운동·건강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신체의 명칭과 기능을 알고 움직일 수 있다. 소근육을 조절하여 젓가락으로 솜, 콩, 얼음 등과 같은 작은 물체를 옮길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모양의 길을 따라 방향을 바꿔 몸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의사소통
말을 할 때 큰 소리로 말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읽기와 쓰기 모든 언어 학습에 많은 흥미를 보이기 시작했던 것을 시작으로 지금은 언어에 대한 많은 관심으로 자신의 이름을 쓰기가 가능하며 짧은 단어 쓰기를 하고 있다. 활동 전에는 자신 없어 하던 지난 학기와는 달리 자신감을 가지고 언어활동에 참여한다.
사회관계
활동 시 자신의 의견을 많이 내세우며 친구들을 이끌어가는 모습을 많이 보이고 친구들의 의견도 수용하기도 하며 함께 사이좋게 놀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또래와의 관계는 좋은 편이나 친구들의 잘못을 전달하는 경우가 있어 앞으로의 친구 관계를 생각해 친구에게 직접 이야기해보도록 유도하며 지도가 필요하다
예술경험
조형 활동을 즐겨하나 그리기 활동에서는 빨리 활동을 끝나고 다른 활동으로 아동하고 싶어한다. 그리기 활동은 자신감이 부족해 그리고 지우기를 반복하며 시간 안에 마무리를 못하는 경우도 자주 있어 자신감과 흥미를 가지도록 지도중이다. 또래들에 비해 율동과 노래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음악을 듣고 표현하는 것을 즐긴다. 친구들 앞에서도 망설이지 않고 표현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생활 속에서도 노래를 흥얼거리고 자신감 있게 춤추는 모습을 보여준다
자연탐구
호기심이 많으며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해 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궁금한 점을 알아보는 탐구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며 일상 중다양한 놀잇감으로 놀이하는 과정에서 길이, 크기, 무게를 비교하는 어휘를 적절히 사용한다. 또 풍선으로 정전기를 만들어보는 활동을 할 때 00가 흥미롭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2학기 발달평가
담임
원장
반
이름
생년월일
관련영역
발달내용
일상생활
이를 깨끗하게 닦지 않고 계속 칫솔을 물고 있는 습관이 있어서 치아가 많이 상해 있다. 항상 마무리를 해주며 양치질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더니 칫솔을 무는 습관이 적어지고 바르게 양치하는 습관이 조금씩 나아지는 모습이 보였다.
신체운동·건강
자신의 키보다 높게 블록을 쌓고 블록이나 끼우기 블록놀이를 좋아한다. 슈퍼맨 놀이를 하며 빠르게 달리고 일상속에서 이동운동을 한다. 신체활동을 친구와 마주보고 똑같은 동작을 하거나 함께 하는 신체 놀이에도 즐거움을 느끼고 참여하는 모습을 보인다.
의사소통
또래들과의 의사소통은 문제가 없으며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고 자신 있게 전달하기도 한다. 가끔 친구들과의 의견 충돌 시 나오는 말에서 마음을 다치게 하는 말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고 나서 이야기하도록 지도중이다.
사회관계
공동체 생활에서 마음대로 하면 안 되며 양보하며 놀이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었다. 친구들이 00의 마음에 들지 않는 행동을 하였을 때 이야기로 풀어나가려는 모습이 보인다. 다른 사람의 생각을 존중하고 내 물건과 다른 사람의 소유물을 소중하게 여기며 타인의 감정에 공감할 줄 알고 내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한다.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행동은 하지 않으며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예술경험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그림을 표현할 수 있으며 교사와 해본 경험을 생각하여 다른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자신에게 친숙한 노래를 속도와 강약에 변화를 주어 부를 수 있으며 만들고 싶어 하는 것을 직접 만들어 보고, 자신이 한 것에 대해 소개하고 설명하는 것을 즐긴다.
자연탐구
다양한 자연환경에 관심을 갖는다. 자연과 생명체를 소중하게 여겨야 함을 이해하고 있으며 자연보호를 하기 위해서 우리가 어떤 일을 실천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교실에서 분리수거를 실천하고 재활용 등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도구를 사용할 때 장 단점에 대해 알고 말할 수 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