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1)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중, 2019 개정누리과정이 시행됨에 따라 이전에 비해 더욱 강조되는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적으시오. 그리고 본인의 강점과 약점, 현



유아교육론1)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중, 2019 개정누리과정이 시행됨에 따라 이전에 비해 더욱 강조되는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적으시오. 그리고 본인의 강점과 약점, 현

 유아교육론.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5 페이지 /hwp 파일설명 :

 

1.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중, 2019 개정누리과정이 시행됨에 따라 이전에 비해 더욱 강조되는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적으시오. 그리고 본인의 강점과 약점, 현재 상황을 토대로 강조될 자질을 어떻게 함양해 갈 것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5점)

2. 「놀이와 발달과의 관계」에서 놀이는 유아의 언어발달, 사회성발달, 신체발달, 정서발달, 창의성 발달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유아 발달영역 중 3가지 영역을 선택하여 놀이를 통해 발달이 이루어지는 놀이상황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5점)



목차

1-1. 서론

1-2. 유아교사에게 더욱 강조되는 자질

1-3. 본인의 강점과 약점

1-4. 강조될 유아교사 자질 함양 방안

1-5. 결론

1-6. 참고 자료

2-1. 서론



2-2. 놀이와 발달의 관계

2-3. 동시를 활용한 연극놀이를 통한 언어발달

2-4. 신체접촉 중심의 전래놀이를 통한 정서발달

2-5. 의미탐색 전통탈놀이를 통한 창의성발달

2-6. 결론

2-7. 참고 자료

본문내용

1-1. 서론



좋은 교육내용과 방법이 개발되어 전수되고 교육환경이 최적의 상태를 갖추었다 해도 교사의 자질이 낮으면 교육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교사의 자질은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다.

교사자질은 교사라는 직업이 일반적으로 요구하는 특성으로, 전통적으로는 인격적 조건이 강조되었으며, 오늘날에는 인격적인 부분과 함께 교사의 지식과 기술 또한 높게 기대된다.

서울대학교사범대학교육연구소는 교사의 자질을 일반적 능력, 교과지식·기술, 인성 및 품성, 가치관 및 태도, 심체적 측면의 다섯 가지 요소로 구분하였으며, 교사의 행동과 직접 표현되는 정도에 따라서 교과지식 및 수업기술, 가치관 및 태도·인성 및 품성, 일반적 능력과 심체적 건강으로 크게 세 가지로 나누었다.

교과지식 및 수업기술은 표면적 특성으로 교육훈련을 통해 개발하기 쉬우나, 가치관 및 태도·인성적 품성은 내적특성이므로 개발이 어렵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조직에서 새로운 구성원을 선발할 때 잘 드러나지 않는 내적 특성인 동기와 특질을 고려하여 선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또한 일반적 능력이나 심체적 건강은 자아개념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이며, 심리치료나 훈련으로 변화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교사의 행동은 자질의 여러 요소가 결합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교육활동의 성공은 교사의 교과지식과 수업기술뿐 아니라 인성태도가치관 등의 눈에 보이지 않는 내면적 특질과 결합하여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때 가능해진다.

교사의 자질 중에서 인성과 같은 내적특성은 수업기술이나 교과지식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개발이 어려울 수 있으나 일부는 개발이나 훈련으로 변화할 수 있다.



1-2. 유아교사에게 더욱 강조되는 자질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중, 2019 개정누리과정이 시행됨에 따라 이전에 비해 더욱 강조되는 자질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이라고 생각한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유아의 학습과 성장 등 교육의 전반적인 영역에서 교육적 효과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참고 자료

이영애, 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교육과학기술부 (2012b).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안내서. 교육과학기술부

허혜경 외(2016)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최경철(2009).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철학. 학교 교육과정 평가방안 연차학술발표대회



류경화 (2020). 유아교사의 자질 및 교사효능감에 대한 자기평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영례 외(2011) 영유아교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전인옥ㆍ이경옥 공저(2020),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신은수 외 공저(2011),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김금주(2018),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심성경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Fergus P. Hughes, 김수영외 역, 유아의 놀이와 발달, 창지사, 2010

조형숙ㆍ김현주ㆍ김명하ㆍ김명정 공저(2019),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원계선ㆍ고선영 공저(2019), 놀이지도 (영유아를 위한), 학지사.

윤은섭(1987), “놀이와 사회성 발달과의 상관연구 ”,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김춘경 외 공저(2004),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신유림ㆍ문혁준 외 3명 공저(2019), 놀이지도, 창지사.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