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1공통3) 한국과 외국의 유아교육기관체제와 종류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 서술하시오0k 유아교육과 유아교육론1공통3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8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유아교육론1공통3)
한국과 외국의 유아교육기관체제와 종류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 서술하시오0k
유아교육과 유아교육론1공통3
한국과 외국의 유아교육기관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유아가 건전하게 자라고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어릴 때부터 부모들은 물심양면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 영유아가 어릴 때부터 부모로부터 사랑을 많이 받고 자라게 되면 장차 훌륭한 민주시민으로 거듭나게 되어 국가발전에 초석이 되리라 확신한다.
영유아기 교육은 태어 난지 얼마 안되 외부사람과 접촉을 통해 이뤄진다. 즉, 교사와 또래 아동들과 만남으로서 직간접적인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영유아들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으로 인성, 도덕성,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의 발달할 수 있는 기초를 닦는다.
초·중등 교육의 효과도 기초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때 더 많은 발달을 하게 되어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유아들은 성장한 후 가정에 행복을 주며, 민주사회의 시민이 되어 평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역군이 되고, 국가에 는 능력 있는 인적 자원이 될 것이기 때문에 유아기 발달교육을 잘 하는 것은 중요하다.
“세살버릇 여든 간다.”는 옛말이 있음과 같이 유아교육에 대해서는 우리 선조들도 대단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교육하면 형식교육기관인 서당이나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글을 읽고 쓰는 등의 지식위주의 학교교육을 생각하였기 때문에 과거 유아교육은 보육, 육아, 훈육, 아이돌보기 등의 범주에서 다루어 그저 가정교육이라는 테두리에서 이루어졌다고 할 것이다.
보육교사는 최일선에서 보육아동 및 그 가족에게 서비스를 전달하는 자로 서비스의 질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보육교사는 보육의 질을 좌우하는 가장 대표적인 요인인 동시에 보육의 방향과 성과를 결정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필자가 방문한 유아원은 서울 서초구에 있는 00어린이집으로 브레드캠프와 로즈그랜트의 유아교사의 개입정도 따른 교수행동을 지침으로 삼아 유아교육에 임하는 것을 참관하게 되었다.
유아들이 밝고 힘차게 뛰어놀고 있고, 교사에게 응석을 부리고 깔깔 거리고 웃는 모습을 보니 어린이집 분위기가 좋아 잘 운영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론1공통3) 한국과 외국의 유아교육기관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한국과 외국의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
1) 한국의 유아교육기관
(1)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기관 체제
(2)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기관의 종류
① 유치원
② 유아원
③ 탁아기관(어린이집)
2) 북한의 유아교육기관
2. 외국의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
1) 미국의 유아교육기관
2) 영국의 유아교육기관
3) 독일의 유아교육기관
4) 소련의 유아교육기관
5) 중국의 유아교육기관
6) 일본의 유아교육기관
7) 나의 제언
3.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
1) 유아교사의 아동지도 내용
2)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
3)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체제
4) 느낀 점
Ⅲ. 결 론
참고자료
-김형태, 상담의 이론과 실체 동문사, 2008
-조화태 외 공저, 『교육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이성진․박성수,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8
-이경화, 고진영,『아동발달과 상담』, 학문사, 2001.
-이태영 외 5명,『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전인옥·이경옥 공저(2020).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조형숙·김현주·김명하·김명정 공저(2019). 유아교육개론. 서울: 학지사.
-지옥정·김수영·정정희·고미애·조혜진(2018). 유아교육개론. 서울: 창지사.
-한순미,『비고츠키와 교육 : 문화-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9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