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4학년)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 (5점) 2. 학급의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유아교육과정 4학년)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 (5점) 2. 학급의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유아교육과정 4학년) 1. 2019.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8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유아교육과정 4학년)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 (5점)

2. 학급의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을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 선정, (4) 평가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10점)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이, 활동, 일상생활을 통해 이루어진다. 담당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된 ‘2022 중간과제물 놀이사례’를 보고,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1) 놀이, (2) 활동, (3) 일상생활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15점)

 

Ⅰ. 서론

Ⅱ. 본론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 (5점)

1) 2019 개정 누리과정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특성

3)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

(1) 구성체계 비교

(2) 누리과정의 성격

(3)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4) 누리과정의 운영

(5) 영역별 목표와 내용

2. 학급의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을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 선정, (4) 평가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10점)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 선정

4) 평가의 측면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이, 활동, 일상생활을 통해 이루어진다. 담당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된 ‘2022 중간과제물 놀이사례’를 보고,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1) 놀이, (2) 활동, (3) 일상생활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15점)

1) 교사의 놀이 지원 방안

(1) 관찰

(2) 공유



(3) 상호작용

2) 교사의 활동 지원 방안

(1) 놀이 환경지원

(2) 놀이자료

3) 교사의 일상생활 지원 방안

(1) 물리적 지원하기

(2) 지식과 태도 알게 하기

Ⅲ. 결론



참고문헌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 (5점)

1) 2019 개정 누리과정

우리나라는 2012년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 5세를 위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을 제공하였고, 2013년에는 만 3~4세까지 누리과정을 확대하였다.

이는 교육·보육 과정을 통합하여 유아기 단계에서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생애 초기 출발점 평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표준화와 평준화는 유아의 자율성과 융통성을 감소시킨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또한, 평등한 교육적 실천을 위해 구체적이고 세세한 교육과정이 제시되는 과정에서 교육자들로 하여금, 제시된 교육과정을 그대로 따라야만 하는 심리적 부담을 갖게 하였고, 교육적 접근에 있어 자율성이 허용됨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에게 누리과정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게 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3~5세유아를 대상으로 개정 누리과정을 개정하였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