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프랑스4공통) 프랑스정신적가치인 관용철학적으로 표명한 볼테르의 관용론읽고 장칼라스사건진행과정서술한후 사회적효용과한계 자신생각서술하시오0k 영어영문학과 오늘날의프랑스4공통



오늘날의프랑스4공통) 프랑스정신적가치인 관용철학적으로 표명한 볼테르의 관용론읽고 장칼라스사건진행과정서술한후 사회적효용과한계 자신생각서술하시오0k 영어영문학과 오늘날의프랑스4공통

 오늘날의프랑스4공통) 프랑스정신적가치.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오늘날의프랑스4공통) 프랑스정신적가치인 관용철학적으로 표명한 볼테르의 관용론읽고 장칼라스사건진행과정서술한후 사회적효용과한계 자신생각서술하시오0k

영어영문학과 오늘날의프랑스4공통

프랑스의 정신적 가치인 관용을 철학적으로 표명한 볼테르의 『관용론 』을 읽고, 장 칼라스 사건의 진행 과정을 서술한 후 관용의 사회적 효용과 그 한계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Ⅰ. 서 론

프랑스는 똘레랑스라는 용어로 우리에서 익숙해진 나라로 관용, 용서, 화합의 의미기 깃들어진 것이다. 이러한 관용은 프랑스 시민사회에 깊숙이 내재되어 있어 그들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똘레랑스라는 단어의 뜻은 ‘견디다, 참다’를 의미하는 라틴어 tolerare에서 16세기 초에 등장했다고 한다.

즉 우리나라에서는 관용과 같은 의미라고 할 수 있다.

내가 처음에 똘레랑스가 최근에 생겨난 사상이라고 생각한 것과는 달리, 똘레랑스 사상은 16세기 초 유럽에서 신구교도 사이에 처절하게 벌어졌던 화형과 학살 등의 앵똘레랑스 행위가 있은 뒤에 그에 대한 반성의 산물로 발전하게 된 것이 똘레랑스 사상이라고 한다.

관용론(1763)은 계몽사상가로 유명한 볼테르(Voltaire, 1694~1778)가 18세기 유럽을 휩쓸던 종교 전쟁의 광풍에 희생된 한 가장(家長)의 억울함을 호소하며 ‘관용’의 개념을 역설한 책이다.



볼테르는 이 책에서 탐사보도 성격의 글쓰기와 시각 자료의 적극적인 활용 등 오늘날 저널리즘의 표본을 보여주며 당시 막 세상에 빛을 비추던 계몽주의 사상과 자유주의 사상 등을 효과적으로 제시해 종교 전쟁의 종지부를 찍고 프랑스혁명을 앞당기는 데 공헌했다.

“네가 타인에게 당하고 싶지 않은 일을 너 역시 타인에게 하지 마라”는 유명한 명제가 실린 『관용론』은 오늘날에도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프랑스에서는 지난해 『관용론』이 처음 출간된 지 250여 년이 지나 다시 베스트셀러의 반열에 올랐을 정도다.

‘『샤를리 에브도』 테러’와 난민 문제 등을 계기로 관용과 불관용의 문제가 다시 수면으로 떠올랐기 때문인데 ‘혐오’가 일상이 된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바람을 일으킬지 주목되는 이유다.

한길사에서는 지난 2001년 처음 출간된 이 책이 우리 사회에 여전히 울림을 준다고 판단해 완전히 새로 번역해 다시 출간했다.

초판에서 오역한 부분을 바로잡음은 물론이고 특히 볼테르가 히브리어와 라틴어로 쓴 부분을 다시 손봤다.

이 장에서는 오늘날의프랑스4공통) 프랑스의 정신적 가치인 관용을 철학적으로 표명한 볼테르의 『관용론 』을 읽고, 장 칼라스 사건의 진행 과정을 서술한 후 관용의 사회적 효용과 그 한계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볼테르의 관용론 서평

2. 장 칼라스 사건 진행 과정서술

3. 관용의 사회적 효용과 그 한계

4. 자신의 생각 서술

5.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공용, 2018, 프랑스문화, 똘레랑스의 프랑스에서 적용의 예



-공진성. 2008. ʻʻ해제: 존 로크, 종교의 자유와 공화국의 자유를 함께 추구한 사상가.ʼʼ존 로크. 관용에 관한 편지 . 서울: 책세상. 97-144.

-김우영. 2014. ʻʻ볼테르의 종교적 관용 사상: 무신론자 배제론과 세속적 국가 종교론을 중심으로.ʼʼ 서강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 라브로우쓰, 엘리자베드. 최수철 역. 1986. 베일 . 서울: 문경.

-로크, 존. 공진성 역. 2008. 관용에 관한 편지 . 서울: 책세상.

– 모어, 토마스. 박병진 역. 2011. 유토피아 . 서울: 육문사

-장은교, 2015, 경향신문, 프랑스인 마음을 훔친 볼테르 ‘관용론’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