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에게묻다1 이번학기 심리학에게묻다를 공부하면서 여러가지 마음의작용기제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00 국문, 영문, 중문, 프랑스,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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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에게묻다1 이번학기 심리학에게묻다를 공부하면서 여러가지 마음의작용기제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00
국문, 영문, 중문, 프랑스, 행정, 경제, 경영, 미디어, 농, 생활과학(가정복지상담학),생활과학(식품영양), 생활과학(의류패션), 컴퓨터, 통계, 청소년, 생활체육
심리학에게묻다1
이번 학기 심리학에게묻다를 공부하면서 여러 가지 마음의 작용 기제를 살펴보았다.
우리는 이러한 배움의 내용을 삶에 적용하고자 하는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
이에, 강의 영상 및 교재 15강의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다음과 같이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을 참조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그 중 적어도 3가지 이상의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예: 일기나 편지의 경우 직접 작성한 내용 발췌, 기록지의 경우 기록지 내용 제시 등), 이러한 적용 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위의 3가지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함. (50점)
좋은 레포트와 논문은 교수님에게 칭찬받고
높은 학점 유지할 수 있는 바탕이 되,
승진과 진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더 나아가 각 개인의 사고와 가치관,
인격형성에도 좋은 영향을 끼쳐
건전한 민주시민의 바탕이 됩니다.
제 자료를 구입하신 분들 앞날에 건승을 빌며,
좀 더 창의적이고 훌륭한 글을 작성하는데
일조하기 바라며
학업에 큰 진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Ⅰ. 서 론
사람은 상호작용을 통하여 진화 발전하고 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는 인간들 상호간에 대화와 협조속에 도움을 주고 받는 삶을 살아간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현 사회의 흐름은 갈수록 대면접촉보다는 비대면접촉으로 인간관계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이후 사람들 간의 인간적인 접촉은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모든 문제를 집안에서 해결해야 하며, 혼밥, 혼술이 유행하고 있다.
코로나19는 직장인들의 해고로 이어져 미취업의 상태가 장기화 되 백수로 삶을 보내면서 한 달 생활비가 전무한 극빈자 삶을 살고 있는 사람도 다수다.
이러한 상태가 오래 지속되다보니 사람들은 더욱 우울해지고 인간미가 상실되는 힘든 삶을 살고 있다.
이러한 상태를 극복하지 못하고 좌절한다면 삶의 의욕을 떨어뜨리게 되어 매사에 자신감을 잃어버리게 되어 우울증 증세가 심해지는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더 나아가 스트레스를 더욱 심하게 받게 되어 자기 조절능력을 상실하는 경우가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상태를 극복하고 나만의 삶을 영질의 상태로 끌어들이기 위해서 각자 나름대로의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한 여러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스스로 잘된다는 믿음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잘되는 일이 생기지만 그와 반대로 나는 하는일마다 안된다는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면 그것 또한 안되는 나락의 길로 접어들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마음트레이닝을 통한 자신의 컨트롱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 장에서는 심리학에게묻다1 이번 학기 심리학에게묻다를 공부하면서 여러 가지 마음의 작용 기제를 살펴보았다.
우리는 이러한 배움의 내용을 삶에 적용하고자 하는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
이에, 강의 영상 및 교재 15강의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다음과 같이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을 참조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그 중 적어도 3가지 이상의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예: 일기나 편지의 경우 직접 작성한 내용 발췌, 기록지의 경우 기록지 내용 제시 등), 이러한 적용 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위의 3가지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함. (50점) 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여러 가지 마음의 작용 기제
1) 감정의 작용
2) 인지의 작용
3) 행동의 작용
4) 동기의 작용
5) 자아의 작용
6) 사회적 상호작용의 작용
2. 3가지 이상의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예: 일기나 편지의 경우 직접 작성한 내용 발췌, 기록지의 경우 기록지 내용 제시 등), 이러한 적용 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1) 긍정적 사고
(1) 긍정적 사고일기 작성 과정
(2) 긍정적 편지 작성 과정
(3) 기록지 작성 과정
(4) 배운 점과 느낀 점
2) 모방과 강화
(1) 모방의 적용
(2) 강화의 적용
(3) 배운 점과 느낀 점
2) 합리화
(1) 일기 작성
(2) 편지 작성
(3) 기록지 작성
(4) 배운 점과 느낀 점
Ⅲ. 결 론- 나의 제언
<참고문헌>
-공용, 2020, 취미와예술, 코로나19가 확산된지 우리사회구성원들의 취미생활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 전망
-강신주(2013), 강신주의 감정수업, 민음사.
-김혜숙 저(2016).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 학지사.
-김미현(2013). 자동적 분노사고와 역기능적 분노표현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B. 스피노자(2014), 에티카, 황태연번역, 비홍출판사.
-차드 멩 탄(2012),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알키.
-하혜숙·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KNOUPRESS.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