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에서 강화계획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설명 :
5주 1강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에서 ‘강화계획’이라는 개념을 학습한 바 있습니다.
이는 어떤 표적행동을 강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의미하는 것으로, 연속적.간헐적 강화계획으로 크게 구분되며, 간헐적 강화계획에는 하위의 4가지 유형이 포함된다고 배웠습니다.
자신이 누군가의 표적행동을 변화시키기위해 실제 사용해본적 있는 강화 계획을 보고서로 작성해 제출하세요. 보고서에는 아래의 내용이 작성되어야 합니다.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1) 고전적 조건형성
2) 조작적 조건형성
3) 변별자극
4) 처벌
5) 소거
6) 강화(강화유형, 강화물의 유형, 강화계획)
2. 실제로 사용해본 강화계획
1) 표적문제 설명
2) 사용된 강화계획
3) 강화의 과정
4) 강화의 결과
Ⅲ. 결론
※ 참고 자료
Ⅰ. 서론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부르스 프레더릭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에 의해 제안된 이론이다.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으로 인간의 행동이 수정된다고 보기 때문에 학습이론이라고도 하며 사회적 맥락에서 행동을 이해했다.
인간의 행동은 내적인 충동보다 외적 인 자극에 의해서 동기화 되며 관찰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에 초점을 두었다.
행동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근원을 환경이라고 보았으며 인간은 처벌과 보상에 따라 유지되는 수동적인 존재라고 보았다.
어떤행동의 결과가 좋았다면 그 행동을 계속하게 되고 어떤 행동의 결과가 좋지 않았다면 그 행동을 점점 안하게 되는 어떤행동이 보인 이후에 나타나는 결과에 관심을 둔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을 공부하면서 강화 계획은 우리 생활 속에 녹아 있는 이론으로 일상생활에서 아이들에게 사용하였던 행동이 스키너의 강화계획에 해당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에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실제 사용해 누군가의 표적행동을 변화시킨경혐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1) 고전적 조건형성(= 반응적 조건형성)
파블로프 개의 실험을 통한 고전적 조건반사 연구에서 유래를 찾을 수 있다.
자극 했을때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학습된 반응으로, 개에게 고기를 주기 전에 종소리를 들려주는 행동을 반복하면, 그 후에는 종소리만 들어도 개가 침을 흘리는데, 이런 개의 반응이 조건화되었다고 보는 관점이다.
인간에게 고전적 조건화는 연상적인 학습을 설명해 준다.
(물에 대한 공포 연상은 평생 물에 대한 공포와 회피를 가져올 수 있음) 구체적 자극에 따라 야기되는 구체적 행동을 반응적 행동이라고 하며, 타액 분비반응, 공포반응, 눈 깜박임 등이 있는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고전적 조건화 또는 반응적 조건화라고 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