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고 스마트폰 사용을 대체할 수 있는 가족놀이를 소개하시오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스마트폰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고 스마트폰 사용을 대체할 수 있는 가족놀이를 소개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스마트폰 이용 현황
2. 스마트폰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1) 스마트폰 과의존
2) 발달
3) 행동장애
4) 정서·사회성 발달
5) 언어발달
3. 스마트폰 사용을 대체할 수 있는 가족놀이
1) 그림책 읽기
2) 과학실험
3) 종이접기
4. 나의 의견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스마트폰은 손가락으로 손쉽게 작동되는 터치스크린의 기능 덕분에 두세 살 영유아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인터넷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음악, 영상, 게임 등 흥미롭고 다양한 콘텐츠들은 영유아의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충분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활용하여 교육현장에서도 스마트폰을 이용한 학습이 시도되고 있다.
일부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은 유아의 짧은 집중력을 보완하며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스마트폰의 활용이 유아의 과학 탐구능력 개발과 학습 흥미 유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 연구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영유아의 경우 교육적 목적을 위하여 스마트폰을 사용하기보다 동영상, 게임 등 흥미 위주의 사용이 대부분이다.
통계적으로도 영유아가 스마트폰으로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는 만화 30.5%, 게임 26%로 교육용 콘텐츠 12.1%에 비해 6배나 높은 수준으로 이용되고 있다.
스마트폰이 가진 간편성, 편리성 등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에 노출되는 연령이 점차 청소년에서 영유아로 낮아졌기 때문에 스마트폰 과의존이나 중독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스마트폰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고 스마트폰 사용을 대체할 수 있는 가족놀이를 소개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