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 학교폭력 예방에 관해 논술하시오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생활지도와 학교폭력 예방에 관해 논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생활지도란
2. 학교폭력
3. 학교폭력과 상담 및 생활지도와의 관계
1) 전인적 세계시민으로서의 성장
2) 예방
3) 문제해결력의 신장
4) 미래의 준비
4.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생활지도
1) 올바른 인성교육
2) 윤리교육 강화
3) 전문 상담교사의 확충
4) 학교생활지도의 체계화
(1) 생활지도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2) 전문상담교사의 체계적인 생활지도
(3) 상담교사의 주도아래 전체교사의 생활지도관련 연수
(4) 생활지도는 처벌보다는 선도와 지도를 앞세워야 한다.
(5) 생활지도는 치료나 교정보다 예방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Ⅱ. 본론
1. 생활지도란
2. 학교폭력
3. 학교폭력과 상담 및 생활지도와의 관계
1) 전인적 세계시민으로서의 성장
2) 예방
3) 문제해결력의 신장
4) 미래의 준비
4.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생활지도
1) 올바른 인성교육
2) 윤리교육 강화
3) 전문 상담교사의 확충
4) 학교생활지도의 체계화
(1) 생활지도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2) 전문상담교사의 체계적인 생활지도
(3) 상담교사의 주도아래 전체교사의 생활지도관련 연수
(4) 생활지도는 처벌보다는 선도와 지도를 앞세워야 한다.
(5) 생활지도는 치료나 교정보다 예방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교육은 곧 생활지도라고 보는 관점이다.
브리워(Brewer)가 1932년에 그의 저서 「생활지도로서의 교육(Education as Guidance)」를 출판한 데서 기인한다.
학교는 단순히 학생의 학업발달에 주력해야 한다는 이 이론은 교육과 생활지도가 유사한 개념으로 제안하고 있다.
생활지도의 발달에 있어서 이 단계에서는 교사란 아동을 가르쳐야 하는 것이지 교과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고 인식하고 있다.
그 당시 미국의 교육목표는 7가지 영역으로 건강, 기초적 정신건강, 가족구성원, 직업, 시민정신, 여가선용, 윤리적 책임 등의 기본원리를 수행하는 수단으로서 생활지도를 교육과 동일시하고 있었다.
브리워는 학교가 학생들의 개인적 활동과 협동적 활동을 지도하기 위해서 존재한다고 믿고 이러한 활동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생활지도와 학교폭력 예방에 관해 논술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