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건강]1) 자신의 스트레스 인식일지(표 5-1, 교재 166쪽)를 작성하고, 스트레스 취약성(표 5-2, 교재 167쪽; 점수의 해석과 의미, 교재 170쪽)을 측정. 2)



[생활과건강]1) 자신의 스트레스 인식일지(표 5-1, 교재 166쪽)를 작성하고, 스트레스 취약성(표 5-2, 교재 167쪽; 점수의 해석과 의미, 교재 170쪽)을 측정. 2)

 생활과건강.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3 페이지 /hwp 파일설명 : [글쓰기]

스트레스는 인간 삶의 필수적인 요소로서 인간의 삶이 있는 곳에 항상 존재한다. 자신의 스트레스 상황과 영향을 인식하고 적절히 관리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계획하여 실천한 후 그 결과를 평가하는 학습활동을 한다.

1) 자신의 스트레스 인식일지(표 5-1, 교재 166쪽)를 작성하고, 스트레스 취약성(표 5-2, 교재 167쪽; 점수의 해석과 의미, 교재 170쪽)을 측정하시오. (15점)
2) 1)의 작성 및 측정 결과를 토대로 자신에게 적합한 스트레스 관리전략을 계획하시오. (10점)
3) 2)를 3일 동안 실천해 본 후, 그 결과를 스스로 평가해 보시오. (5점)

■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한 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과제물 출제의도에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Linda Lehrhaupt, Petra Meibert, 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 (MBSR 마음챙김에 근거한) 저 | 학지사 | 2020.01.15
한광일, 스트레스치료법, 삼호미디어, 2008
다카스기 히사타카, 노은주 역, 스트레스 심리학, 미래의창, 2005
휴노컨설팅, 스트레스 휴지통, 동아일보사, 2008
메리 하틀리,홍정희 역, 스트레스 가이드, 한국능률협회, 2004
강동묵, 직무스트레스의 현대적 이해, 고려의학, 2005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신의 스트레스 인식일지(표 5-1, 교재 166쪽)를 작성하고, 스트레스 취약성(표 5-2, 교재 167쪽; 점수의 해석과 의미, 교재 170쪽)을 측정.
(1) 스트레스 인식일지 (표 5-1)
(2) 스트레스 취약성 측정 (표 5-2)



2) 1)의 작성 및 측정 결과를 토대로 자신에게 적합한 스트레스 관리전략을 계획
(1) 심호흡 훈련
(2) 운동 계획표
(3) 명상
3) 2)를 3일 동안 실천해 본 후, 그 결과를 스스로 평가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사회의 다양한 변화와 요구는 각 개인에게 엄청난 심리적 스트레스로 다가오고 있다.
인간이 받는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자극에는 정신적인 것도 있고, 신체적인 것도 있는데 스트레스에 의해 2차적으로 스스로 자시 자신이 만드는 내적인 스트레스로 나눈다면 타인에 의한 스트레스보다는 자기 스스로 만드는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더욱 치명적이라고 한다.

이 정신적인 내적 스트레스는 모든 나쁜 감정, 초조, 불안, 긴장, 걱정, 슬픔, 시기, 증오와 분노, 질투 등이 원인이 되며, 이 때문에 신체의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와 신경의 부조화를 초래하게 된다.

천재지변이나 돌발사고와 같은 갑작스러운 재난은 엄청난 스트레스가 된다. 재난으로 인해 피해 인간들은 불안이나 우울증을 경험하기도 하고,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나 적응장애를 보이기도 한다.

스트레스는 개체에 부담을 주는 외적 사건이나 자극으로 보는가 하면, 스트레스 인자에 대한 개체의 반응으로 보기도 하고 또는 개체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개체가 위협받는 상태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 … 중 략 … ≫

2) 1)의 작성 및 측정 결과를 토대로 자신에게 적합한 스트레스 관리전략을 계획

스트레스 인식일지를 통해 나는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이 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다소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므로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스트레스 취약성 검사는 61점을 기록 하였는데, 스트레스 이 검사는 질문이 긍정의 질문이므로 점수가 높으면, 스트레스에 취약하다는 증거이다.

<정기적으로 애정을 주고 받는다><사회 활동 또는 모임에 정기적으로 참여 한다><식구들과 가정문제에 대해 정기적으로 이야기 한다><일주일에 한 번 정도 즐거운 시간을 갖는다><하루 중 나만의 조용한 시간을 갖는다>는 항목 등은 나의 스트레스 취약 항목으로서 나에게 스트레스에 취약 할 수밖에 없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80km 이내의 의지할 수 있는 친척이 있다>는 항목은 의지할 만한 친척이 가까이 살지 않는 다는 것인데, 이것은 취약한 것으로 나타나지만 내 의지로는 어찌 할 수 없는 부분이고 운동부족, 수입 등의 경제적인 면

의 어려움, 신앙의 부재, 마음을 털어놓을 절친한 친구의 부재, 효율적 시간 관리의 미흡 등이 이 검사에서 내가 스트레스에 많이 취약한 상황에 놓여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