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복지론 3학년] 산업복지에 대한 관점은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 두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산업복지의 영역과 대상, 방법, 국가의 역할 등에 차이가 나타난다. 20



[산업복지론 3학년] 산업복지에 대한 관점은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 두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산업복지의 영역과 대상, 방법, 국가의 역할 등에 차이가 나타난다. 20

 [산업복지론 3학년] 산업복지에 대한.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산업복지론 3학년] 산업복지에 대한 관점은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 두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산업복지의 영역과 대상, 방법, 국가의 역할 등에 차이가 나타난다.

2016년 구의역 사고, 2018년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택배노동자 과로사 등 작업장이 행복 달성의 현장이 아닌 개인의 희생이 따르는 사고의 현장이 되기도 한다. 아울러 이에 대한 기업, 국가의 대응 방식과 사고 당사자 간 차이가 발생한다.

이 사건들에 대한 기업, 정부의 대응방식을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하고, 수반되는 사회적 논쟁을 본인의 인식에 기반하여 정리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2016년 구의역 사고

2. 「산안법」의 책임주체와 의무의 변화
1) 사업주 의무의 변화
2) 도급인 책임의 강화
3) 유해⋅위험 생산자와 책임의 변화

3. 사건들에 대한 기업, 정부의 대응방식을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
1) 미시적 접근
2) 거시적 접근

3. 수반되는 사회적 논쟁을 본인의 인식에 기반하여 정리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2019년 전부 개정된 「산안법」은 기존의 노동보호법의 이분법적 보호구도를 탈피하여 보호대상을 근로자에서 노무를 제공하는 자로 확대하고 보호대상에 특수형태근로종사자와 배달종사자를 새롭게 반영하였다. 새로운 「산안법」은 근로자를 보호해온 노동보호법의 성격에서 산업재해로부터 보호가 필요한 다양한 노무제공자들을 보호하는 법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다만 법 개정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새로운 「산안법」의 법적 지위와 역할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여 「산안법」의 보호대상이 누구인가에 대한 개념이 모호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산업재해 사건들에 대한 기업, 정부의 대응방식을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하고, 수반되는 사회적 논쟁을 본인의 인식에 기반하여 정리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