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2023 기말] 고도 경제성장으로 인해 한국 사회는 발전했지만 양극화와 불평등의 문제가 심각 추천도서를 읽고 우리 시대 불평등 빈곤에 대해서 묘사하고, 그 대안 서술



사회문제론 2023 기말] 고도 경제성장으로 인해 한국 사회는 발전했지만 양극화와 불평등의 문제가 심각 추천도서를 읽고 우리 시대 불평등 빈곤에 대해서 묘사하고, 그 대안 서술

 사회문제론.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설명 :

2023년 1학기 사회문제론 공통형 기말시험과제물입니다.

고도 경제성장으로 인해 한국 사회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발전했지만, 그 과정에서 양극화와 불평등의 문제가 심각해진 것도 사실이다.

특히 신자유주의 시대를 거치며 한국 사회 구성원 대다수가 장단기적으로 빈곤의 위협을 느끼곤 한다.



다음 추천도서를 읽고 우리 시대 불평등 또는(함께) 빈곤에 대해서 묘사하고, 그 대안에 관한 자기 생각을 서술하시오.

1. 한국사회의 양극화 현상과 불평등의 문제가 경제 성장의 과정에서 어떻게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었는지를 설명하였습니다.

2. 신자유주의 시대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하면서 신자유주의가 어떻게 양극화 현상과 불평등을 심화시켜 빈곤의 문제를 야기시켰는지를 소개하였습니다.

3. 참고도서 중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을 중심으로 우리 시대의 불평등과 빈곤의 문제를 제시하였습니다.

4. 제시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우리 시대의 불평등과 빈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5. 과제 지침사항에 맞추어 글자 크기 11point, 줄 간격 160%으로 작성하였습니다.

6. 2023년 1학기 사회문제론 공통형 기말시험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사회문제론 공통형 기말과제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도 경제성장으로 인한 발전 과정에서 발생한 한국사회의 양극화와 불평등 문제

1) 한국사회의 양극화 현상

2) 한국사회의 불평등 문제

2. 신자유주의 시대

3. 우리 시대 불평등과 빈곤 –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을 중심으로



1) 우리 시대 불평등의 문제

2) 우리 시대 빈곤의 문제

4. 우리 시대 불평등과 빈곤 해결을 위한 대안

1) 청년층 빈곤 해결을 위한 사회적 제도의 마련

2) 노인층 빈곤 해결을 위한 사회적 제도의 마련

3) 빈곤이 되풀이 되지 않는 사회 구조로의 발전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사회문제론 공통형 기말과제 본문일부]

Ⅰ. 서 론

한국사회는 1960년대부터 고도 경제성장을 통해 빠른 속도로 발전해왔다.

이러한 경제적 발전은 다양한 사회적 발전을 통항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내며 삶의 수준을 향상시켰지만, 그 과정에서 사회적 양극화와 함께 불평등 문제가 함께 증가하였다.

특히 이러한 현상이 신자유주의시대를 거치면서 한층 더 가속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신자유주의란 국가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대외 개방을 통해 시장 경제체제를 확립하는 개념으로, 이를 위해 국가는 노동시장의 유연성을 높이고 무역개방과 금융개방을 통해 개혁을 추진하게 된다.

이러한 시스템은 자유 경쟁을 가속화시키게 되는데, 이러한 신자유주의 시대를 겪으면서 사회적 양극화와 불평등이 더 심각해졌다고 볼 수 있겠다.

본 글에서는 한국 사회의 경제성장과 함께 발생한 한국사회의 양극화와 불평등 문제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러한 양극화와 불평등의 문제가 신자유주의 시대를 겪으면서 어떠한 변화를 겪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양극화와 불평등으로 인한 빈곤의 문제를 추천도서 중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을 중심으로 분석해 보면서 그 대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고도 경제성장으로 인한 발전 과정에서 발생한 한국사회의 양극화와 불평등 문제

1) 한국사회의 양극화 현상

한국사회의 양극화 현상은 우리 사회의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최근 경제가 급속히 성장해왔으나 그에 수반하는 부의 배분은 불균형하게 이루어져 시민사회 내의 분극화가 심화되며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발전하고 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