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20-1)리더의 5가지 권력 원천에 대해 작성하시오.



(방통대 2020-1)리더의 5가지 권력 원천에 대해 작성하시오.
 권력의 5가지 원천을 작성하고, 자신.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청소년교육과 1학년 청소년리더십개발 B형

리더의 5가지 권력 원천에 대해 작성하시오. 그리고 주변 사람들 중 한명(혹은 여러 명)을 떠올려 보고, 그들이 당신에게 어떤 권력의 원천을 가장 많이 느낀다고 생각하는지 작성하시오. 또한 현재 주어진 상황에서 ‘그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싶은지’를 5가지 권력의 원천을 기반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Ⅰ. 서론

Ⅱ. 본론

1. 리더의 5가지 권력 원천
1) 강압적 권력
2) 보상적 권력
3) 합법적 권력
4) 준거적 권력
5) 전문적 권력

2. 리더의 5가지 권력 원천과 관련하녀 나의 사례 및 좋은 영향력을 미치기 위한 노력
1) 강압적 권력 사례
2) 보상적 권력 사례
3) 합법적 권력 사례
4) 준거적 권력 사례
5) 전문적 권력 사례

3. 시사점



Ⅲ. 결론

Ⅰ. 서론

조직을 포함한 모든 사회적 관계에서 존재하는 권력은 원천의 다양성, 동태성, 다수의 인과관계, 다차원성, 정량화의 복잡성 등의 특성을 지닌 복합적 개념이다. 또한 권력의 개념은 그 중요성에 비해 명확하지 못하며, 이를 정의하고 있는 학자의 수 만큼이나 다양하다. 그러나 실제로 이들을 종합하여 보면 권력에 대한 대부분의 정의는 Weber 의 고전적 정의인 “권력이란 어떠한 저항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의지를 실현시킬 수 있는 개인의 가능성”에 기초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권력의 5가지 원천을 작성하고, 자신의 실제 사례를 각각 제시해 보겠다.

Ⅱ. 본론

1. 리더의 5가지 권력 원천

1) 강압적 권력
조직은 종업원들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들에 대해 처벌할 수 있다. 해고, 임금삭감, 견책, 좋지 않은 임무를 할당해 주는 것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조직은 처벌할 수 있는 권력을 공식적으로 가지고 있다.

2) 보상적 권력
보상적 권력은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정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조직(또는 특정역할을 맡고 있는 구성원)의 역량이다. 승진, 임금인상, 휴가, 좋은 임무를 할당해 주는 것 등이 인센티브의 예이다. 종업원들을 보상해 줄 수 있는 권력은 상사의 역할에 공식적으로 부여된 것이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