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30점 만점) |
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30점 만점)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Ⅰ. 서 론 Ⅱ. 본 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 레빈슨의 성인기 사계절론 3. 로에빙거의 자아발달이론 Ⅲ. 결 론 – 발달이론 비교 참고문헌 Ⅰ. 서 론 발달은 양적의 변화 뿐 아니라 질적인 즉 정신적 특정 기능의 변화가 다른 기능의 변화를 가져오게 할 수 도 있으므로 상호 작용적이며 누적적이다. 인간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관점이 있다. 긴즈버그(ginzberg), 슈퍼(super), 고드프레슨(Goeefredson)외 많은 학자의 이론이 있지만, 본 과제물에서는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등의 이론을 비교 하고자 한다. Ⅱ. 중론 즉, 현재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고 위해서는 아동기의 경험을 중시하여 해결해야 한다고 보는 것이 프로이드의 정신분석론의 주요관점이다. 이에 에릭슨은 이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주요 관심은‘건강한 인격의 발달’에 두고 원본능(id) 보다 자아(ego)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 에릭슨은 건강한 인격은 자기의 환경을 적극적으로 지배하고 통일된 인격을 지니고 세계와 자기 자신을 올바로 자각 할 수 있는 것이라 하였다. 즉, 인격은 일평생을 통한 환경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갖는 자아를 통해 인격을 형성한다는 것이 에릭슨이 주장이다. 물론 이론의 기초가 되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부인하는 것은 아니다. 그의 의견을 충분히 수용하면서도 인격은 평생 형성되며 비록 어릴 적에 치명적인 상처가 있었더라도 훗날 좋은 환경을 지속적으로 만나게 되면 수정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어찌보면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도운 것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