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정신건강과간호 기말시험)우울증과 연관된 신경전달물질의 종류와 특성을 세가지 이상 조현병 환자의 양성증상과 음상증상 벅과 아모스가 제시한 행위 중독의 진단기준 외



(방송통신대 정신건강과간호 기말시험)우울증과 연관된 신경전달물질의 종류와 특성을 세가지 이상 조현병 환자의 양성증상과 음상증상 벅과 아모스가 제시한 행위 중독의 진단기준 외
 정신건강과간호.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0pt, 자간 0%)

행복하세요, Now!

목차

1. 우울증과 연관된 신경전달물질의 종류와 특성을 세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10점)
①세로토닌 ②노르에피네프린 ③도파민 ④아세틸콜린

2. 조현병 환자의 양성증상과 음상증상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0점)
1)양성증상
(1)환각 (2)망상 (3)와해증상 ①와해된 언어 ②와해된 행동 ③정동 불일치
2)음성증상
(1)정동둔마 (2)운동성 실어증 (3)무의욕증 (4)무쾌감증 (5)주의력 손상
3. 벅과 아모스(Buck & Amos)가 제시한 행위 중독의 진단기준을 제시하고, 행위중독의 유형과 각각의 의미를 서술하시오. (10점)
1)벅과 아모스(Buck & Amos)의 행위 중독의 진단기준

2)행위중독의 유형과 의미
(1)도박장애 (2)인터넷 게임장애 (3)성중독 (4)일중독 (5)강박적 구매 (6)음식중독
4.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 중 양성 및 음성 증상에 효과적이며, 난치성 조현병이나 지연성 운동장애가 있는 경우, 강박장애나 양극성 장애 환자에게도 사용되는 약물을 제시하고, 가장 주의해야 할 치명적인 부작용과 이에 대한 간호를 서술하시오. (20점)

5. 라자루스의 인지적 평가모형의 인지적 평가와 대처의 주요 개념을 설명하시오. (20점)

6. 참고문헌



본문일부

1. 우울증과 연관된 신경전달물질의 종류와 특성을 세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10점)

신경전달물질(neurotransmitters)은 고도로 분화된 내인성 유기화학물질로, 하나의 뉴런에서 다른 뉴런으로 자극을 전달할 때 그 사이에서 화학작용을 통한 전달자 역할을 한다. 신경전달물질은 아민계와 신경펩티드로 구분된다. 아민계는 티로신, 트립토판, 히스티딘 등의 아미노산 분자에서 생성되는 신경전달물질로서 뇌의 여러 부위에서 발견되며 학습, 감정, 운동조절 등에 영향을 미친다. 아민계 신경전달물질에는 단가아민, 아세틸콜린, 아미노산 등이 있다. 단가아민으로는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 세로토닌, 멜라토닌이 있다. 신경펩티드(neuropeptide)는 신경계에서 발견되는 모든 펩티드를 총칭하는 것으로, 엔도르핀과 엔케팔린을 포함해 현재까지 300가지 이상이 알려져 있다.

생체아민 가설에 따르면 양극성 장애는 우울증 기간에 상대적으로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 아세틸콜린의 활성도가 감소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리고 우울장애의 단가아민 가설은 뇌의 단가아민 결핍이 우울 장애를 발생시킨다는 이론으로, 특히 세로토닌의 활성도 저하는 우울장애와 가장 연관성이 깊다. 우울증과 연관된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 아세틸콜린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세로토닌
세로토닌은 식이성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에서 생성되며, 뇌와 척수, 특히 뇌간의 봉선핵에 다량으로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억제성 신경전달물질로 수면과 각성상태에 따라 농도가 다르다. 세로토닌은 기분, 감정, 공격성, 수면과 각성, 불안, 우울, 강박장애, 조현병의 음성증상, 섬망, 금단증상, 체온조절, 통증조절체계 등과 연관된다. 세로토닌의 저하가 공격성이나 충동성, 자살과 연관된다는 보고도 있다. 세로토닌의 이동을 조절하는 단백질인 세로토닌 전달자(SERT)를 조절하는 것이 항우울제의 주요역할이다.

참고문헌

박영숙?장선주(2019), 정신건강과간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Elizabeth M. Varcarolis(2019), 정신건강간호학 3판. JMK.
Norman L. Keltner(2019), 정신건강 간호학 7판, 군자출판사.
채서영?임성문(2015), 물질주의와 강박적 구매의 관계: 구매동기와 일반의사결정유형의 조절된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ol. 16, No. 2, 333-362.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