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인간과교육(공통)(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과학적인간관,피아제,인지발달단계이론,교육적시사점)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인간과교육(공통)(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과학적인간관,피아제,인지발달단계이론,교육적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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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

인간과교육(공통)



< 과제명 >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

1) 주체적·자기형성적 존재인 인간

2) 사회적·역사적 존재인 인간

3) 규범적·합리적 존재인 인간



2. 과학적 인간관 비판적 고찰

참고문헌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인지발달단계이론

1) 감각 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2.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

1) 주체적·자기형성적 존재인 인간

인간은 세계를 파악할 때 고정적인 틀과 기준에 의해 수동적으로 임하는 것이 아니라, 관심과 선택, 지시고가 경험, 신념과 가치관, 동기와 목적, 해석과 판단에 따라 실천적으로 세계에 대해 이해하는 창조적·능동적 존재이다.

인간은 이미 결정된 지식을 기계적으로 발견하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자신의 판단과 해석을 바탕으로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한다.

이는 인간이 하나의 관점이나 해석만으로 닫혀 있는 세계에 접근하는 것과는 다른 의미를 갖는다.



인간이 세계에 대해 이해하는 방식에서는 주체성과 상대성이 강조되지만 이것이 진리와 합리성을 자의적으로 결정한다거나 비판적 검토 없이 나름대로 결정을 내린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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