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4공통 유아대상으로 한 미디어교육특성과 문제점비판적서술하고 미디어능력개발위한 유아미디어교육 프로그램다양한 방법제시하시오00 미디어영상학과 미디어교육4공통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설명 :
미디어교육4공통 유아대상으로 한 미디어교육특성과 문제점비판적서술하고 미디어능력개발위한 유아미디어교육 프로그램다양한 방법제시하시오00
미디어영상학과 미디어교육4공통
유아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의 특성과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서술하고, 미디어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유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Ⅰ. 서 론
영상과 미디어의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다. 그리고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영상과 미디어의 구분이 모호해지거나 구분 자체가 별 의미를 가지지 못하는 경향마저 있다.
그리고 영상미디어교육과 관련한 지난 몇 년간의 연구보고서들은 미디어교육 자체의 패러다임이 변화해야 하며 영상과 미디어가 통합적 관점에서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주장에 많은 단체와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으며 실제 변화를 모색하기도 한다.
그러나 영상미디어교육이 각 단위에서 개별적으로 진행되어 총체적인 시각을 갖지 못한 채 특정 부문별로 파편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예산 및 인력이 있어서도 중복 투자되는 등의 문제가 있다.
우리나라의 미디어교육은 2000년대 접어들며 미디어에 대한 수용자 교육을 넘어 제작과 비판 그리고 이를 통한 소통에 이르기까지 많은 발전이 있었다.
그 발전 속에는 미디어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성향의 시민단체가 보다 더 많은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으며 많은 교사연수와 워크샵 등이 열렸고 미디어교육을 위한 많은 교재들이 출간되었다.
출간된 교재들은 많은 비판과 개정을 거듭하면서 질적인 향상을 꾀하고 있다.
미디어 교육은 수용자로 하여금 다양한 미디어를 해독, 평가,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켜 주고, 나아가 공공생활에 적극 관여하는 민주시민으로 양성시키는 것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미디어 교육은 다른 부문의 교육과 달리 미디어라는 점에 주목하여 미디어를 생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미디어 교육 내용은 미디어에 대한 일반적 지식, 미디어 텍스트 읽기와 만들기, 미디어에 대한 태도, 미디어 경험과 미디어와 관련된 문화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미디어와 관련된 교육적 양상은 미디어를 이용한 교육, 미디어에 대한 교육, 미디어를 통한 교육으로 나타난다.
미디어를 이용한 교육은 미디어를 특정 교과의 교수-학습의 도구로써 활용하는 것이다.
미디어를 통한 교육은 미디어를 통해 민주적인 생활 방식을 익히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요즘은 미디어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유아 미디어 교육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실지로 유아원을 포함한 각 유아교육단체에서도 유아미디어 교육을 필수로 하고 있다. 그러나 디니치게 유아 미디어 교육에 집착하여 오랜시간 미디어 교육에 짐착하면 유아의 올바른 성장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으니 적절한 시간을 통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미디어교육4공통 유아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의 특성과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서술하고, 미디어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유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유아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의 특성과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서술
1) 유아미디어 교육의 특성
2) 유아 미디어 교육의 문제점
2. 미디어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유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
3. 시사점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공용, 2009, 2미디어교육, 성인대상 인터넷 관련한 미디어교육 중 사례중심으로 교안을 작성
김기태, “우리나라 미디어 교육의 특성과 실천과제”, <바로 보는 미디어, 새로 쓰는 미디어>, 서울 : 한국장로교 출판사, 2019, pp. 30-33
문경환, 초등학교 미디어교육 교재, 미디어 알아보기와 미디어 세상보기 평가, 2018.
안정임․ 전경란, <미디어 교육의 이해>, 서울 : 한나래, 2019, p.187
-박진우·황치성·김기태·설규주·이영주 (2012). <한국의 미디어교육:현황과 쟁점>. 한국언론진흥재단.
-황치성·박한철·정완규·조진화 (2013). <미디어교육 현안과 미래전략>. 한국언론진흥재단.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