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2세 1년치 관찰일지/발달평가 7명(1학기 2학기)놀이/일상 어린이집 평가제



만2세 1년치 관찰일지/발달평가 7명(1학기 2학기)놀이/일상 어린이집 평가제
 1년치.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28 페이지 /zip 파일
설명 : 1) 자료 제목

-만2세 1학기 2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7명 분량. (놀이, 일상으로 분류/평가제 A자료)
3월부터 2월까지 작성한자료입니다.

2)소개글

-놀이 중심 양식으로 [놀이, 일상]영역으로 구분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평소에 상호작용을 기록해두는 게 일상이어서 꾸준히 작성한 자료입니다.

발달평가는 기본 생활/신체 운동/사회관계/의사소통/예술경험/자연탐구 6개 영역으로 나누어 작성하였습니다.

3)본문 내용

#만2세반 영아 관찰 기록(1학기)
구분(일상,놀이)/관찰내용

[일상]

3/18



놀이를 하다 교사에게 다가와 ‘쉬 마려워요’라고 이야기 한다. 교사와 함께 화장실에 가서 바지와 팬티를 스스로 내리고 변기에 앉아 소변을 본다. ‘선생님 다 했어요’라고 말한 뒤 휴지로 닦고 일어나 스스로 팬티와 옷을 입고 물을 내린다. 그리고 ‘손!’이라고 말하며 비누로 손을 씻는다.

[놀이]

3/13

교사에게 ‘색칠놀이 할래요’ 라고 이야기 하며 색칠놀이 종이를 찾는다. 영아는 ‘선생님 색칠 종이 주세요’라고 이야기 한다. 교사가 영아에게 색칠놀이 종이를 제공해주자 ‘우와 예쁘다’ 라며 책상에 앉아 끼적이기를 한다. 색칠을 한 후 ‘엄마한테 보여줄래요’ 라고 이야기 하며 가방에 종이를 넣는다.

[일상]

5/17

점심을 먹고 양치질을 한다. 영아 차례가 되어 교사가 영아의 이름을 부르자 교사에게 다가간다. 교사가 양치질을 도와주고 마지막에 영아가 스스로 해볼 수 있도록 기다려준다. 영아는 칫솔로 치아를 문지르고 ‘선생님 치카치카 다 했어요’ 라고 말하며 마무리한다.

[놀이]



7/26

영아는 아기인형과 포대기를 들고 교사에게 온다. 그리고 ‘이거 해주세요’ 라고 말한 다. 교사가 영아가 가져온 인형과 포대기를 앞으로 해서 묶어준다. 영아는 아기인형을 안고 ‘자장자장’ 이라고 말하며 교실을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놀이한다.

#만2세반 영아 행동 발달평가(1학기)

[기본 생활 습관]

-영아는 간식과 점심시간에 좋아하지 않는 메뉴가 나왔을 때는 잘 먹지 않으려고 하여 교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낮잠 시간에도 토닥거려주면 잠을 잘 자는 편입니다. 또한 놀이 후에는 친구들과 함께 놀잇감을 잘 정리합니다.

[신체 운동 건강]

-영아는 매우 활동적인 편이며 공을 차거나 뛰는 등의 대근육과 소근육이 발달하여 신체를 움직이며 하는 활동을 좋아합니다.



-강당 놀이터에서도 다양한 놀이기구를 이용하여 신체 운동을 할 수 있으며 손을 움직여서 하는 놀이를 아주 좋아합니다.

#만2세반 영아 관찰 기록(2학기)

구분(일상,놀이)/관찰내용

[놀이]

9/29

영아가 친구에게 ‘OO야 우리 나뭇잎 카드 뒤집기 하자’라고 말한다. 친구와 단풍잎과 은행잎 카드를 뒤집으며 ‘같은 카드가 나오면 가져가는거야’ 라고 말한다. 친구와 서로 상호작용하며 놀이한다.

[일상]

9/3



배변 훈련중인 영아는 등원하여 배변의사 표현을 교사에게 한다. ‘쉬가 마렵거나 응가가 마려우면 선생님한테 꼭 이야기하고 화장실에 가야해’ 라고 말하자 ‘네. 지금 다녀올래요’하고 화장실에서 스스로 배변훈련을 한다.

[일상]

10/13

영아의 생일잔치 날이다. 친구들과 함께 생일을 축하한다. 선물을 주고 받는 시간에 친구가 영아에게 꽃을 주자 꽃을 받고 ‘고마워’ 라고 말하며 웃는다. 생일 케이크에 촛불을 끄고 친구들과 기념사진을 찍는다.

[놀이]

10/15
교사가 가을 열매인 도토리와 밤을 준비한다. 영아가 흥미를 보이며 밤과 도토리를 만진다. 도토리를 흔들어 보기도 하고 돋보기를 가져와 자세히 살핀다. ‘벌레가 도토리 좋아한다고 했는데…’ 라며 관찰한다.

#만2세반 영아 행동 발달평가(2학기)

[기본 생활 습관]



-영아는 1학기에 비해서 배변습관도 좋아지고 점심시간에 스스로 밥을 먹으려고 합니다.
친구들과 협력 하여 가지고 놀았던 장난감을 잘 정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사 소통]

-교사와 친구에게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말로 잘 전달하며 의사소통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배변할 때도 교사에게 분명하게 말하고 다녀올 수 있으며 점심시간에도 더 먹고 싶을 때 교사에게 의사표현을 잘 할 수 있습니다.

[자연 탐구]

-실외로 산책을 가면 꽃과 나비와 새 같은 동식물에 흥미를 보이며 동화책을 통해서 다양한 동물의 생김새와 특징에도 관심을 보입니다.

-동물의 울음 소리에도 관심을 보이며 울음을 따라하기도 합니다.

#알려드립니다.



1. 이 자료의 저작권은 전문가에게 있습니다.

2. 이 자료는 재판매, 재배포가 불가합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