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2세 놀이 활동 계획안 30 가지 놀이 활동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30 페이지 /hwp 파일설명 :
만2세 놀이 활동 계획안 30 가지 놀이 활동
놀이명
곤충 가족이 되어 놀이해요
연령
만2세
주제
봄나들이 가요
영역
역할,쌓기
교사의 기대
⋅예술경험>예술적 표현하기>일생생활 경험을 상상놀이로 표현한다.⋅사회관계>더불어 생활하기>가족에게 관심을 가진다.
표준보육과정내용범주
⋅예술경험>예술적 표현하기>일상생활 경험을 상상놀이로 표현한다.⋅사회관계>더불어 생활하기>가족에게 관심을 가진다.
놀이자료
곤충 머리띠, 쌓기놀이 영역에서 만든 곤충들이 사는 집
교사의 지원 및 준비사항
놀이방법
① 쌓기놀이 영역에서 만든 곤충들이 사는 집을 탐색한다.
- ○○야, 블록으로 만든 것은 무엇일 것 같나요?
– 에벌레랑 꿈틀꿈틀 지렁이가 사는 집이에요.
- 우와! 애벌레가 들어갈 수 있는 문이 있네요.
② 가족 구성원을 떠올려보며 곤충 가족에 관심을 가진다.
- ○○야, 곤충들이 사는 집에는 누가 살까요?
- ○○가 집에서 아빠, 엄마와 함께 사는 것처럼 곤충도 가족이 있어요.
- 아빠 곤충, 엄마 곤충, 아기 곤충이 있어요.
③ 곤충 가족이 되어 흉내 내며 놀이로 자유롭게 놀이해본다.
- ○○야, 곤충 가족이 되어 집에서 놀이해볼까요?
- ○○는 어떤 곤충이 되어보고 싶나요?
놀이의 확장
쌓기놀이 영역과 연계하여 상상놀이를 해본다.
놀이기록
영아가 다양한 곤충 소품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였음. 개미 머리띠에 나비 날개를 착용하는 등 영아의 의견을 존중하여 영아가 다양한 소품을 이용해 스스로 표현해 볼 수 있도록 도왔음. 한편 다른 영아는 강아지를 보살피는 놀이를 하며 음식을 만들어주는 놀이를 하여 교사는 동물 머리띠, 동물 모자 등을 제공해주었음. 곤충 머리띠를 쓴 영아는 교사에게 “안녕? 나는 개미야, 같이 놀까?” 말하며 상상놀이를함.
유의점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