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0세 1년 일상생활3개,놀이활동3개 관찰일지 및 1학기,2학기 총평과 발달평가 (놀이확장 지원사례 포함)



만0세 1년 일상생활3개,놀이활동3개 관찰일지 및 1학기,2학기 총평과 발달평가 (놀이확장 지원사례 포함)
만0세 1년 일상생활3개,놀이활동3개 관찰일지 및 1학기,2학기 총평과 발달평가 (놀이확장 지원사례 포함) 1년기록.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2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만0세 1년 일상생활3개,놀이활동3개 관찰일지 및 1학기,2학기 총평과 발달평가 (놀이확장 지원사례 포함)

인터넷에서 흔히 접하는 단편적이거나 인공지능(AI)이 만들어낸 정형화된 자료로는 우리 반 아이들의 고유한 특성과 개별적인 발달 단계를 온전히 담아내기 어렵습니다

단순 관찰이 아닌, 일상생활 속에서의 사회성, 언어 발달, 자율성 표현과 놀이 활동 속에서의 창의성, 문제 해결력, 또래 관계 형성 등 핵심 발달 지표를 각각 3개씩의 디테일한 에피소드로 녹여냈습니다. 아이들의 작은 손짓 하나, 대화 하나에서 의미를 찾아 전문가적인 시선으로 해석했습니다.

일상생활

OO은 아침에 교실에 들어서자마자 낯선 환경을 확인하듯 주변을 두리번거리며 신중히 관찰했다. 새로운 소리가 들리면 잠시 멈추어 귀를 기울였고, 큰 소리가 나면 눈을 크게 뜨거나 짧게 울음을 보이기도 했다. 교사가 가까이 다가와 부드럽게 이름을 부르며 안아주자 금세 안정감을 찾고 얼굴을 교사 어깨에 기댔다.

OO은 애정 표현이 풍부해 교사의 품 안에서 편안해하는 모습이 자주 보였으며, 이때 옹알이 소리를 길게 내며 마치 교사와 교감하려는 듯한 반응을 보였다. 특히 교사의 얼굴을 손으로 만지거나 옷자락을 잡는 등 신체 접촉을 통해 안정감을 확인하는 태도가 뚜렷했다.

놀이활동

OO은 매트 위에 놓인 작은 장난감을 향해 손을 뻗어 잡으려는 동작을 반복했다. 특히 손에 들어온 물건을 바로 입으로 가져가거나 여러 번 뒤집어 보면서 탐색했다. 같은 장난감을 오래 붙들기보다 짧은 시간 집중 후 다른 물건으로 옮겨가는 패턴이 두드러졌다.



[놀이확장 지원사례] 교사가 다양한 질감의 헝겊 블록을 OO 앞에 놓아주자 OO은 각각의 블록을 만져본 후 특히 소리가 나는 블록에 관심을 보였다. 블록을 흔들며 소리가 나자 큰 소리로 옹알이를 내며 웃었고, 교사가 함께 흔들어주자 더욱 활발하게 소리를 내며 놀이에 참여했다. 교사가 “딸랑딸랑” 하며 의성어를 곁들이자 OO은 그 소리를 따라하려는 듯 옹알이를 길게 이어갔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