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0세 관찰일지와 부모상담일지 1년 (1,2학기 발달평가 첨부) – 관찰일지와 부모상담일지 연계 |
![]()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43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만0세 관찰일지와 부모상담일지 1년 (1,2학기 발달평가 첨부) 관찰일지와 부모상담일지 연계되어 있습니다. 관찰기록이 만0세 영아들의 발달 특성(신체, 언어, 인지, 사회정서 등)과 어떻게 연결되어 발달평가 근거가 되는지, 그리고 그 평가 내용이 부모 상담 시 어떤 언어와 내용으로 부모님께 전달되고 구체적인 가정 연계 지도 방안으로 제시될 수 있는지를 흐름에 따라 명확하게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부모상담 시 선생님이 아이의 발달 특성과 어린이집 생활을 부모님께 어떻게 설명하고, 부모님의 궁금증이나 걱정거리에 대해 어떻게 공감하며 구체적인 소통과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지 실제 대화 예시와 핵심 내용을 담았습니다. 상담을 앞둔 부모님이나 선생님 모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
[1] 관찰일지
– 일상생활 – 놀이활동 – 일상생활 – 놀이활동 – 일상생활 – 놀이활동 – 1학기 총평/발달평가 [2] 부모상담일지 – 신체운동건강 (1) 교사의견 (2) 부모의견 – 의사소통 (1) 교사의견 (2) 부모의견 – 사회관계 (1) 교사의견 (2) 부모의견 – 예술경험 (1) 교사의견 (2) 부모의견 – 자연탐구 (1) 교사의견 (2) 부모의견 – 교사 총평 및 향후방향 [3] 관찰일지 – 일상생활 – 놀이활동 – 일상생활 – 놀이활동 – 일상생활 – 놀이활동 – 2학기 총평/발달평가 [4] 부모상담일지 – 신체운동건강 (1) 교사의견 (2) 부모의견 – 의사소통 (1) 교사의견 (2) 부모의견 – 사회관계 (1) 교사의견 (2) 부모의견 – 예술경험 (1) 교사의견 (2) 부모의견 – 자연탐구 (1) 교사의견 (2) 부모의견 – 교사 총평 및 향후방향 일상생활 OO는 아침에 교사와 함께 책을 넘기며 그림을 보았다. 책을 손으로 두드리며 종이의 질감을 탐색했다. 하지만 문이 쾅 닫히는 소리에 놀라 울음을 터뜨렸다. 교사가 안아주며 부드럽게 노래를 불러주자 진정되었다. 점심시간에는 이유식을 먹으며 스푼을 입에 넣어보려 했으나, 아직 조절이 어려워 흘렸다. 놀이활동 블록 쌓기 놀이에서 OO는 블록을 양손으로 잡고 두드렸다. 블록이 부딪히며 나는 소리에 집중하며 입에 넣어보려 했다. 교사가 블록을 쌓아 보여주자 따라 하려는 듯 손을 움직였다. 놀이 확장으로, 소리가 나는 블록을 추가해 쌓기를 유도하자 OO는 소리에 반응하며 더 오래 집중했다. 이는 손 조작 능력과 청각 자극을 강화했다. 일상생활 여름 더위가 시작되자 OO는 시원한 매트 위에서 기분 좋게 누웠다. 하지만 낯선 교사가 다가가자 불안한 듯 양육자를 찾으며 울었다. 익숙한 교사가 다가가자 안겨서 안정감을 찾았다. 기저귀 교체 후에는 로션 냄새에 호기심을 보이며 손으로 교사의 손을 잡아보려 했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