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산책 3학년) 1. 중국의 고대 시기 대표적 철학자인 공자의 중심사상과 특징을 정리한(A4 1쪽 분량) 후에 양주, 맹자, 순자, 노자, 장자 중 한 명



(동양철학산책 3학년) 1. 중국의 고대 시기 대표적 철학자인 공자의 중심사상과 특징을 정리한(A4 1쪽 분량) 후에 양주, 맹자, 순자, 노자, 장자 중 한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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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동양철학산책 3학년)

1. 중국의 고대 시기 대표적 철학자인 공자의 중심사상과 특징을 정리한(A4 1쪽 분량) 후에 양주, 맹자, 순자, 노자, 장자 중 한 명을 선택하여 공자의 철학과 비교했을 때 어떤 점이 차별되는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A4 1쪽 분량).
[20점. 총 A4 2쪽 분량]

2. 교재의 제1장 동양철학은 무엇인가를 읽고 오늘날 우리 인류에게 동양철학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자기 생각을 서술하시오. [10점. A4 1쪽 분량]

Ⅰ. 서론

Ⅱ. 본론

1. 중국의 고대 시기 대표적 철학자인 공자의 중심사상과 특징을 정리한 후에 양주, 맹자, 순자, 노자, 장자 중 한 명을 선택하여 공자의 철학과 비교했을 때 어떤 점이 차별되는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 공자의 중심사상과 특징

(1) 공자의 중심사상 – 인(仁)

(2) 공자의 중심사사 특징



가. 인(仁)의 의미

나. 인(仁)의 실천 개념들

2) 공자의 철학과 비교했을 맹자의 철학이 어떤 점이 차별되는지

(1) 인(仁)의 사전적인 정의

(2) 논어(論語)에 나타나는 인(仁)

가. 지혜로움(知)

나. 공(恭)

다. 충서(忠恕)



라. 사랑(愛)

(3) 맹자(孟子)에 나타나는 인(仁)

가. 원리로서의 인(이익과 경쟁의 반대개념, 세상 가치의 중심)

나. 덕목으로서의 인(사람의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것, 친애, 공경)

다. 실천으로서의 인(힘의 정치에 반대되는 것)

2. 교재의 제1장 동양철학은 무엇인가를 읽고 오늘날 우리 인류에게 동양철학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자기 생각을 서술하시오.

1) 올바른 가치관의 확립

2) 교육



3) 이상사회인 대동사회

4) 현재의 중요성

5) 변화와 혁신의 연속

6) 인(仁)의 현대적 의의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는 역사 속에서 올바른 공자상과 공자 사상의 밝힘으로써 현재에 벌어지는 사상의 왜곡을 알아낼 수 있을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박정희 군사 정권이 유교에서 충의 개념을 독재 정권에 대한 지지의 획득에 이용한 것을 공자 사상, 즉 유교의 본질을 밝힘으로써 타파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 모든 것은 공자와 공자의 사상이 현재에도 우리 곁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공자 사상에 대한 왜곡은 사상 자체에 대한 공격 뿐 아니라 공자 개인에 대한 공격에서 더욱 두드러졌다.

따라서 개인으로서의 공자가 속해 있던 사회를 이해하는 것은 올바른 공자 사상을 밝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중국의 고대 시기 대표적 철학자인 공자의 중심사상과 특징을 정리한 후에 양주, 맹자, 순자, 노자, 장자 중 한 명을 선택하여 공자의 철학과 비교했을 때 어떤 점이 차별되는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 2. 교재의 제1장 동양철학은 무엇인가를 읽고 오늘날 우리 인류에게 동양철학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자기 생각을 서술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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