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이란 무엇이며 증상과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대상포진(herpes zoster)은 수두 바이러스(varicella-zoster virus)가 잠복하고 있던 신경절에서 재활성화되어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수두 바이러스는 수두병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이며, 한 번 수두를 앓은 사람들은 바이러스가 잠복하고 있던 신경절에서 대상포진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증상은 강한 통증과 발진입니다.

일반적으로 대상포진은 한 쪽 몸통에 발생하며, 목 뒤나 어깨, 배 등 다른 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진은 물집이 생기는 수두와는 달리 작고 붉은 반점으로 시작하여 점차 크고 발진부위 주변에는 붉은색의 염증이 동반됩니다.

통증은 발진이 생기기 전에도 느껴질 수 있으며, 발진이 지나고 나서도 일부 환자는 후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종종 합병증으로 신경통, 시력상실, 귀두변비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예방하기 위해 수두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수두백신은 수두를 예방하는 백신으로,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사람들이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두백신을 접종하면 대상포진의 발생률이 감소할 뿐만 아니라, 대상포진을 앓았을 경우 발생하는 합병증의 위험도도 감소합니다.

 

대상포진을 앓은 경우에는 적시에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바이러스제 치료는 대상포진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합병증의 발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대상포진 발생 시 통증 완화를 위한 통증 완화제나 지역적인 신경 차단 등의 치료도 병행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