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2공통) 기업의 해외생산 성공 사례-현대자동차-를 조사하여 설명하시오0k 무역학과 다국적기업론2공통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설명 :
다국적기업론2공통) 기업의 해외생산 성공 사례-현대자동차-를 조사하여 설명하시오0k
무역학과 다국적기업론2공통
기업의 해외생산 성공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시오. (기업의 국적, 산업 분야, 기업 규모 등의 제한 없이 자유롭게 선택. 단, 1개 기업 집중 설명 권장)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극심한 변동의 한가운데에서도 항상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꿋꿋하게 남아 있는 두 그룹이 있다.
1964년 대한민국 상위 10개 대기업 집단 중, 40여 년이 지난 오늘까지도 그 위상을 유지하고 있는 그룹은 딱 두 곳밖에 없다.
나머지 그룹들은 순위권 밖으로 밀려났거나 공중분해되었다. 그 두 그룹이 현대그릅의 ‘현대자동차’이다.
국내 시장의 성공을 발판으로 현대자동차는 현재 기아자동차와 함께 전 세계 자동차 업계를 이끌어가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급성장하였다.
8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도요타는 국외 생산 비율이 20%에도 못 미쳤지만 엔고를 겪으면서 원가절감 노력과 함께 국외 생산기지를 늘리기 시작한 반면 현대ㆍ기아차는 글로벌 경영이 이제 막 걸음마 단계다.
현대ㆍ기아차와 외국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일본 업체들의 국외 생산 비중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국내에서 자동차를 활용하는 소비층에서 가장 인기 있는 차가 현대 기아차이다. 차량도 튼튼하고 디자인도 매끈하며, 소비지의 기호에 맞게 차량이 출시되고 있으며, 차량에 대한 서비스도 매우 좋은 편이다.
국내 시장의 성공을 발판으로 현대자동차는 현재 기아자동차와 함께 전 세계 자동차 업계를 이끌어가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급성장하였다.
8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도요타는 국외 생산 비율이 20%에도 못 미쳤지만 엔고를 겪으면서 원가절감 노력과 함께 국외 생산기지를 늘리기 시작한 반면 현대ㆍ기아차는 글로벌 경영이 이제 막 걸음마 단계다.
현대ㆍ기아차와 외국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일본 업체들의 국외 생산 비중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다국적기업론2공통) 기업의 해외생산 성공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현대자동차 기업의 국적
2. 현대자동차 산업 분야
1) 전기차 전용 라인업 본격 확대, 중장기 전동화 시장 리더십 확보
2) 혁신적 이동 경험 제공으로 UAM 생태계 구축 및 리더십 확보
3) 2021년 OTA 기능 추가 및 2022년 레벨 3 수준 부분 자율주행 기술 양산 적용
4) ‘HTWO’ 브랜드 통해 글로벌 수소연료전지 사업 본격 전개
3. 현대자동차 기업 규모
1) 터키
2) 인도
3) 중국
4) 미국
5) 체코
6) 러시아
7) 브라질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자료
-공용, 2020. 레포트 기업분석보고, 현대자동차에 관한 전반적인 분석
-하영명, 차태훈, 경영교육연구 제5권 제2호, 2002, 2.
-남상욱, 「인도21세기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일빛, 2001,11.
-장세진, 이관섭,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집」, 박영사 1999.
-현대자동차 www.hyundai-motor.com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CN뉴스 – 현대·기아차 뒤통수 후끈..도요타 맨발로 추격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 (기획특집)현대기아차, 유럽 공략 현장을 가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