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가족의 고통, 치매



많은 사람이 궁금해 하는 치매 상식

치매의 정의 치매는 어떤 특정 질환명이 아니며 기억력이 떨어지고, 행동장애가 생기고, 성격이 포악해지는 등의 다양한 뇌 질환 증상들을 묶어서 일컫는 것이다. 치매는 병명을 얘기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병으로 생긴 결과를 종합한 것이기에 치매를 유발하는 병은 많이 있을 수 밖에 없다.

고스톱과 치매

고스톱은 치매 예방에 효과적인지 아닌지에 대한 확답을 내릴 수 없으나 계산이나 게임을 하면서 느끼는 즐거운 감정 등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추측하고 있다.

치매의 유발

치매를 유발하는 병은 여러 가지이므로 고칠 수 있는 병과 고치지 못하는 병이 있기에 치매 치료 또한 병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비만과 치매

비만이 오면 콜레스테롤이 올라가고 동맥경화도 심해지기에 치매를 악화시킬 수 있으며 알츠하이머의 발병률도 높인다.

치매의 원인 질환

치매의 원인 칠환은 알츠하이머가 50%, 퇴행성 뇌질환이 10%, 혈관성 치매가 20~30%, 기타 치매가 10~15%다. 그 외에 70가지 이상되는 질환이 치매를 유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뇌종양, 뇌수두증, 뇌외상은 수술 증의 치료로 치매 증상 치료가 가능하다.



퇴행성 뇌질환은 대게 유전성 질환, 뇌 신경계 질환이 많아서 치료가 힘든 경우가 꽤 있다.

루이체 치매는 우리 뇌에 루이체라는 물질이 많이 쌓여서 생기는 치매이다. 몽유병 증상 및 환각, 환시, 환청 등이 발생하여 치매가 아닌 정신병으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다.

전두측두엽 치매는 뇌의 전두부와 측두부가 원인을 모르게 말라가는 병으로 갑자기 포악해지거나 폭식을 많이 하는 등 성격에 변화가 발생한다. 측두부에 문제가 생기면 언어 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말은 다 이해하는데 문법이 틀린다. 예를 들어 “나는 학교에 갔습니다.”가 아니라 “나는 학교에 가무니다.”라는 식으로 말하게 된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아직 정확한 원인조차 모르며 치료법도 없다.

건망증과 치매 자가진단법

건망증

기억을 해내는 것의 개인 성격 차이, 어떤 성향 차이로 발생하는 것으로 병이 아니다.

필름 끊김

술을 마시면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성분이 저장소에 가는 것을 막음으로써 블랙아웃이 발생하는데 이것이 어떻게 보면 치매와 유사하다.

명사치매

종이, 펜, 볼펜, 마이크 등의 단어는 우리 뇌에 저장이 되어 있는데 이러한 저장되어 있는 부위가 파괴되면 꺼내올 수 가 없어서 단어를 떠올리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치매 자가진단법(10개 이상 해당되면 의심, 15개 이상이면 고위험)



1 어떤 일이 언제 일어났는지 기억하지 못할 때가 있다.

2 며칠 전에 들었던 이야기를 잊는다.

3 반복되는 일상 생활에 변화가 생겼을 때 금방 적응하기 힘들다.

4 본인에게 중요한 사항을 잊을 때가 있다.(결혼기념일, 배우자 생일 등)

5 어떤 일을 하고도 잊어버려 다시 반복한 적이 있다.

6 약속하고 잊을 때가 있다.

7 이야기 도중 방금 자기가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었는지를 잊을 때가 있다.

8 약 먹는 시간을 놓치기도 한다.



9 하고 싶은 말이나 표현이 금방 떠오르지 않는다.

10 물건 이름이 금방 생각나지 않는다.

11 개인적인 편지나 사무적인 편지를 쓰기 힘들다.

12 갈수록 말수가 감소되는 경향이 있다.

13 신문이나 잡지를 읽을 때 이야기의 줄거리를 파악하지 못한다.

14 책을 읽을 때 같은 문장을 여러 번 읽어야 이해가 된다.

15 텔리비전에 나오는 이야기를 따라가기 힘들다.

16 전에 가본 장소를 기억하지 못한다.



17 길을 잃거나 헤맨 적이 있다.

18 계산 능력이 떨어졌다.

19 돈 관리를 하는데 실수가 있다.

20 과거에 쓰던 기구 사용이 서툴러졌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