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간호학 [2020학년도 2학기] 1. 노년기에 주로 발생하는 감각(시각, 청각 등) 지각(기억력, 학습능력, 문제해결 능력)양상의 변화 2. 치매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노인간호학 [2020학년도 2학기] 1. 노년기에 주로 발생하는 감각(시각, 청각 등) 지각(기억력, 학습능력, 문제해결 능력)양상의 변화 2. 치매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노인간호학]G 2020-9-1 노년.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설명 :

– 노인간호학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 레포트 샘플 자료입니다.

– 노년기에 주로 발생하는 감각(시각, 청각 등)·지각(기억력, 학습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 양상의 변화 5가지로서 시각의 변화, 청력의 변화, 기억력의 약화, 학습능력 저하, 그리고 문제해결 능력 저하를 선택하여 각 영역의 특징적 변화에 대해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치매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신경인지기능 장애로 인해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 중 5가지 중 기억력 장애, 지남력 장애, 언어 장애, 시공간 기능 장애, 그리고 전두엽 실행기능 장애를 골라 각각의 특징이나 사례를 작성하여 제시하였습니다.



– 노인간호학 두 문항에 대해서 지시사항에 맞추어 성실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 노인간호학 과제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노인간호학 노인간호학 노년기 감각 지각양상의 변화 치매 환자 신경인지기능 장애 노인간호학 노인간호학 노년기 감각 지각양상의 변화 치매 환자 신경인지기능 장애 노인간호학 노인간호학

1. 노년기에 주로 발생하는 감각(시각, 청각 등)·지각(기억력, 학습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 양상의 변화 5가지를 선택한 후, 각 영역의 특징적 변화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오.

① 시각의 변화의 특징적 변화

② 청력의 변화의 특징적 변화

③ 기억력의 약화의 특징적 변화

④ 학습능력 저하의 특징적 변화

⑤ 문제해결 능력 저하의 특징적 변화



2. 치매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신경인지기능 장애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 중 5가지를 골라, 각각의 특징이나 사례를 기술하시오.

① 기억력 장애의 특징과 사례

② 지남력 장애의 특징과 사례

③ 언어 장애의 특징과 사례례

④ 시공간 기능 장애의 특징과 사례

⑤ 전두엽 실행기능 장애의 특징과 사례

3. 참고문헌

노인간호학 노인간호학 노년기 감각 지각양상의 변화 치매 환자 신경인지기능 장애 노인간호학 노인간호학 노년기 감각 지각양상의 변화 치매 환자 신경인지기능 장애 노인간호학 노인간호학



1. 노년기에 주로 발생하는 감각(시각, 청각 등)·지각(기억력, 학습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 양상의 변화 5가지를 선택한 후, 각 영역의 특징적 변화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오.

노인은 노화과정과 건강문제들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특성을 가진다. 특히 노인은 노화의 정도에 따라 신체기능의 저하 및 기능장애, 기능상실 등의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노인들은 노인들의 기능적 능력을 최대화시키고 건강을 유지하며 자신의 존엄성을 가지고 건강을 관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러한 이유로 보건의료기관에서는 노인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약물의 오남용을 막고 건강을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는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마련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의료의 전문화 정보화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의료 소비자인 노인들의 인식변화가 간호사들이 더 높은 수준의 지식관리와 의사결정능력을 갖는 것을 요구하고 있다.

현대 노인들의 고령화 시대에 맞게 노인간호학은 노인의 신체적, 사회 심리적 측면을 총체적으로 보는 간호학의 발전을 이끌어 가야 할 것이다.

따라서 노인간호학을 통해 노인 간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노인의 건강 특성에 맞는 적절한 간호 사정기술, 중재기술 및 간호 판단 능력을 갖춘 전문 간호 인력의 증가가 필요하다.

노년기에 주로 발생하는 감각·지각 양상의 변화로 5가지를 들면 대표적으로 시각의 변화, 청력의 변화, 기억력의 약화, 학습능력 저하, 그리고 문제해결 능력 저하를 들 수 있을 것이다. 각 5가지의 노년기의 변화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