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어린 시절 분석 – 대상관계이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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Ι. 서론
Ι. 서론
아동들은 주변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자란다. 아동 중에서도 학령기 이전의 아동들은 주변인, 특히 부모님의 영향력이 매우 강하다. 부모와 긴밀하면서도 긍정적인 애착관계를 갖는 아동들은 안정적으로 사회·인지·정서 성장을 이뤄낼 수 있다.
반대로 부정적인 애착관계가 형성된다거나, 학대를 받은 아동들은 상대적으로 부정적인 인지·정서 성장이 나타나게 된다. 아동기에 형성된 이러한 감정들은 단순히 아동기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기와 성인시기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이처럼 학령 전기 아동은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데, 이 이론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 대상관계이론이다. 본론에서는 대상관계이론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고 어린 시절에 일어났던 일들을 대상관계이론과 접목해 글을 써나가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대상관계이론 선행연구
박세라(2015)에 의하면 〃‘대상’은 대상관계이론에 있어서 기본 개념이다. 그것은 타자, 즉 내적으로 또는 심리적으로 의미 있고 개인의 외적 환경 안에 있는 개인이나 사물을 가리킨다.
대상관계이론은 그 발달과정에 있어서 ‘관계’의 개념에 기초하는 것이다. 유아의 기본적인 욕구는 ‘대상추구이고 아동이 경험하는 첫 대상이면서 깊은 관계를 맺는 대상인 어머니와의 관계는 아동의 자기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대상관계이론은 자아발달 과정에서 어릴 때 어머니와의 관계가 내재화함으로서 어린아이에게 내재된 방식대로 성인의 행동양식에도 반복적으로 나타난다고 본다. 이렇듯 대상관계이론은 타인들과의 상호작용, 즉 대상들과의 관계에 문제에 초점을 둔다.〃
진아(2022)에 의하면 〃대상관계이론은 정신분석학의 한 지류로 한 개인이 실제로 외부 대상과 맺는 관계뿐 아니라 개인 안에 자리 잡은 내적 대상들이 가지는 심리적 구조와 기능을 밝히는 이론이다.〃
Ⅱ. 본론
1. 대상관계이론 선행연구
2. 대상관계이론을 어린 시절에 적용시키기
1) 상황과 사례1
2) 사례2
3) 사례3
4) 사례4
5) 사례5
6) 사례6
Ⅲ. 결론
Ⅳ.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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